상단영역

본문영역

“南南분열·갈등 조장 교란작전”

김문수 경기지사, “北 도발 즉각·단호 응징” 주장

  • 입력 2010.11.26 03:21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모 기자 / “북한의 연평도 도발은 남남분열과 갈등을 조장하기 위한 교란작전으로 즉각적이고 단호한 응징을 해야 한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25일 KBS1 라디오 정보센터 ‘이규원 입니다’에 출연, 북한의 연평도 도발에 대해 즉각적이고 단호한 응징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지사는 “북한이 군부대는 물론 민간인시설에 대해 무차별 공격한 것은 남남분열과 갈등을 조장하기 위한 교란작전”이라고 말했다.
남남분열과 갈등 조장 사례로 김 지사는 전사자 가족이 해병대 지지해야 하는 데 조문을 막는 등 유족과 해병대가 분열하고, 국민들 사이의 분열이 일어나고 있는 점을 들었다.
김 지사는 그러나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은 어떠한 경우에도 계속돼야 한다며 경기도 차원의 인도적 지원을 계속할 뜻을 분명히 했다.
김 지사는 “인도적 지원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상황에 따라 페이스를 잘 조절해 기본적으로 지원을 하고, 이명박 대통령이 교전수칙 강화 필요성을 제기한 만큼 이를 강화해 안보·국방태세를 더욱 굳건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당의 개헌논의 움직임에 대해서는 권력구조를 바꾸려는 개헌은 반대 입장을 보였다.
김 지사는 “권력구조를 둘러싸고 정치권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며 “개헌하려면 분명한 이유가 있어야지 단순히 군력구조를 변화시키기 위한 개헌은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GTX, 경기도청사 광교신도시 이전 등 경기도 현안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 했다.
먼저 GTX 3개 노선 동시착공이 재정적 부담이 따른다는 질문에 대해 1개 노선 씩 할 경우 효율성, 타당성, 연계성이 더 떨어지는 만큼 동시 착공이 타당하다고 답했다.
도청사 광교신도시 이전에 대해서도 김 지사는 “호화청사 논란이 일면서 행정안전부가 2012년 6월까지 신청사 건립 중단 공문을 시행한 상태”라며 “도청사 이전은 백지화가 아니라 계획은 살아 있으나 시행이 중단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지사는 차기 대권후보와 관련한 질문에도 즉답을 피하며 겸손함을 내보였다.
김 지사는 “대권행보 할 만큼 현재 국민적 지지를 받지 못하는 등 큰 사람이 못 된다”며 “해석하는 사람들이 대권주자라 하는 데 지금 내가 그 위치가 되는 지…, 과분한 말씀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