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수렵총기 안전관리 강화

  • 입력 2010.11.24 01:45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마다 지자체 별로 순환 수렵장을 개장해 전국의 엽사들을 불러들인다. 금년에는 지난 17일부터 내년 3월 16일까지 일부지역을 선정해 순환 수렵장을 개장하고 수렵행위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전남의 경우 금년에는 순천과 장흥, 영암군이 수렵장 개장을 하고 있어 총기의 안전관리가 매우 시급하다. 또한 요즘에는 허가된 수렵장이 아니더라도 유해조수 퇴치명목으로 엽총이 해제돼 사용되고 있는 실태여서 총기의 안전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시 되는 시기라고 본다.
예전의 경우 엽총을 범죄에 사용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빌려 줬다가 오발사고를 발생케 한 것만 보더라도 총기의 안전관리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는 짐작되리라 믿는다. 일순간의 부주의가 귀중한 인명 피해를 가져오게 되고 이동 중 보관을 소홀히 해 총기가 도난 됐을 때 그 파장은 걷잡을 수 없게 확산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수렵기간만 되면 수렵용총기가 도난당해 다른 범죄에 이용되는가 하면 야산 인근 전답에서 일을 하는 사람을 노루나 멧돼지 등으로 오인해 발사하는 어처구니없는 사고도 자주 발생돼 왔다.
특히 총기는 안전과 관리를 무시한 채 소홀히 다룰 경우 반드시 안전사고와 직결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둬야 한다. 수렵에 앞서 총기안전관리수칙부터 준수하고 수렵에 관한 규정을 잘 지켜 안전사고 없는 수렵이 되도록 하자. 그리고 수렵 중  농가의 전답에 무단출입하거나 사육중인 가축에 피해를 주지 않는 엽사들의 마음가짐도 중요하다고 본다.  

(해남경찰서 산이파출소장 임순기)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