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벽에 부딪힌’ 저상버스

경기, 버스업체 수지악화… 추가도입 꺼려

  • 입력 2010.11.05 23:36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모 기자 / 경기도의 저상버스 확대정책이 벽에 부닥치고 있다.
버스 업체들이 저상버스 운행으로 수지가 악화되고 있다며 지자체의 추가도입요구를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4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말 현재 장애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들이 쉽제 이용할 수 있도록 차체 바닥(35㎝)이 낮은 저상버스가 수원, 성남 등 23개시에 530대가 도입돼 운행중이다. 올해말까지 저상버스는 781대로 늘어난다.
그러나 버스 업체들이 저상버스 운행에 따른 원가부담이 너무 커고, 차체 파손시 수리도 쉽지 않다며 추가 도입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저상버스는 차체가 일반버스에 비해 낮고 무거워(11톤, 일반버스 9톤) 좁은 경사도로나 과속방지턱에 걸려 자주 파손되고 있다.
여기에다 부품(대부분 수입) 수리가격이 비싸고 수리기간 또한 오래 걸리는 등 각종 문제점이 붉어지고 있다.
클러치 수리비는 CNG 일반버스가 5만5000원인 반면 저상버스는 150만원으로 무려 27배나 비싸다.
특히 저상버스 연비(㎞/㎥)는 1.7로 CNG 일반버스(2.2)보다 크게 낮아 연료비가 1일 3만2701원이나 더 들어간다. 이를 감안한 저상버스의 운송원가는 일반 CNG버스보다 1.5배가 높다.
버스이용객들도 장애인 탑승시 평균 5분 가까이 운행이 지연된다며 탑승을 회피해 적자유발요인이 되고 있다.
이런 이유로 버스 업체들은 유지관리비가 높아 운송수지가 크게 악화되고 있다며 더 이상 저상버스를 도입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도와 시·군이 추진중인 저상버스 확대정책에 급제동이 걸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정부의 저상버스에 대한 유지관리비 지원과 저상버스 공급가격 인하 등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에 대해 “도로사정이 미비해 저상버스 차체가 자주 파손되고, 연비가 일반버스보다 낮아 유지관리비가 많이 들어간다”며 “올해들어선 가스버스 폭발사고까지 발생해 업체들이 저상버스 도입을 꺼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동안 이런 문제점을 설명하고, 개선책을 마련해 줄 것을 정부에 수차례 건의했으나 수용되지 않고 있다”며 “저상버스를 당초 계획대로 확대하려면 도로정비와 유지관리비 별도 지원 등 총체적인 정부 지워대책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