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대강’ 반대투쟁 총력

민주당, 특위 구성… 이인영 위원장 임명

  • 입력 2010.11.01 06:17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영 기자 / 정부의 4대강 사업에 반대하는 민주당의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당 지도부가 일제히 4대강 사업을 겨냥,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것이다.
또한 민주당은 ‘4대강 대운하 반대특별위원회’(위원장 이인영 최고위원)까지 구성하는 등 반대투쟁에 당력을 총동원할 움직임이다.
손학규 대표는 지난달 29일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4대강 사업에 대한 포문을 열었다.
손 대표는 “국토해양부가 경남에 위탁한 4대강사업의 낙동강 사업구간 예산을 모두 회수하려는 결심을 하고, 이에 대해 경남도는 소송을 불사하겠다고 맞서고 있다”며 “4대강 사업은 위장된 운하사업이고 사실상 대운하 1단계 사업인 만큼 전면 중단돼고 재검토돼야 한다”고 당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 “정부가 경남으로 부터 4대강 사업권을 회수하는 것은 명분도 없고 부적절하다”면서 “만일 정부가 아무런 근거도 없이 경남으로부터 4대강 사업권을 회수한다면 결국 위장된 운하사업으로 대운하 1단계 사업임을 사실상 증명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도 “정부가 아무리 우겨도 4대강은 대운하”라고 가세하고 나섰다.
박 원내대표는 전날 민주당의 대운하 주장을 ‘어린아이 투정’이라고 비난했던 심명필 4대강살리기추진본부장의 발언과 관련, “국토해양부 장관도 사과했고 오늘 아침 국토부 차관이 나를 방문해 사과했다”며 “앞으로 4대강본부장에 대해서는 철저히 그 책임을 따지도록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배숙 최고위원도 ‘잘못되면 나중에 책임지면 되지 않느냐’는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의 발언을 비판했다. 조 최고위원은 “이 발언은 생명의 소중함과 자연의 무서움을 모르는 아주 무지하고 오만한 발언”이라며 “한번 훼손된 자연과 생태환경을 어떻게 회복시키겠다는 것인지, 복구에 소요되는 천문학적 액수와 시간을 어떻게 책임지겠다는 것인지, 곳곳에서 유실된 문화재를 어떻게 복구하겠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 “사람의 생명을 두고 죽는지, 안 죽는지 실험할 수 없는 것처럼 자연도 마찬가지”라며 “국내외 환경론자들이 자연파괴를 우려하고 있는데 4대강사업에 대한 이 정권의 집착이 두렵다. 아무 생각도, 대책도 없이 책임지겠다는 발언은 무지와 오만의 극치”라고 비난했다.
김영춘 최고위원도 “4대강 대운하사업과 부자감세 정책은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다. 그럼에도 며칠 전 한나라당 지도부가 감세정책 철회를 검토했다”며 4대강 사업에 대해서도 “투입되는 예산을 절감, 서민 살리기에 적극적으로 투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처럼 4대강사업을 성토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이 4대강 대운하 반대특위를 구성함에 따라 앞으로 반대투쟁을 본격화해나갈 전망이다. 민주당은 전날 밤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인영 최고위원을 반대특위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이 최고위원은 지난달 29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반대특위와 관련해 역할을 맡게 됐다. 철저히 파헤쳐서 예산을 삭감시키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됐다”며 “동시에 4대강 운하사업에 반대하는 모든 야당, 시민단체, 국민들과 공동전선을 구축해 단호히 반대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