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기 “GTX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

  • 입력 2010.09.17 00:17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GTX검증특별위원회는 16일 오후 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GTX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 하라”고 촉구했다.
특위는 “지난 14일 2차회의를 갖고 GTX사업의 실체에 대해 면밀한 검증작업을 실시한 바 사업의 구체적 타당성과 계획에 있어 어떤 부분도 명확히 해소되지 않고 의구심만 더 쌓이게 됐다”면서 이같이 요구했다.
특위는 “그동안 경기도는 GTX사업은 경기도가 제안하고, 국가가 주도하는 국책사업이라고 말해왔다. 그러나 지난 10일 국토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주최한 GTX타당성 공청회에서 경기도의 생각이 얼마나 순진하고 허무맹랑한 착각이었는지는 분명히 밝혀졌다”며 “국토부는 3개노선 동시착공에 대해 전혀 그럴 의사가 없으며, 단지 일산~평택 구간에 대해서만 지자체 스스로 알아서 하라는 뜻을 분명히 했다”고 비판했다.
특위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문수 경기자사가 무슨 근거로 GTX사업을 국책사업인양 포장하고, 오도하고 있는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위는 “지난 10일 공청회에서도 밝혀졌듯이 최초 민간사업자가 제시한 60% 투자를 3000원 수준인 요금을 기초로 한 것이며, 만일 공청회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라 1800원 수준으로 요금책정이 이뤄지면 민간사업자는 50%만 투자함으로써 고스란히 그 부담은 경기도가 떠안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위는 “정부 부담금 1조8000억 원에 대한 재원확보 계획에 대해 정부는 명확한 답변을 주지 못하고 있다”며 “GTX사업 보다는 서울시 지하차도건설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수도권 지하철 연장사업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정부를 상대로 경기도는 마냥 외사랑을 구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위는 또 “지난 6·2지방선거에서 김문수 지사는 GTX 3개노선의 동시착공은 물론 추가로 8개 노선연장을 공약으로 내세우고 다녔으며, 이러한 도지사의 말만 믿고 당장이라도 GTX가 추진될 것이라는 기대에 부풀어 있는 도민들을 더 이상 기만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특위는 “경기도는 수요예측부터 시작해 재원확보방안과 사업주체 등 아주 기본적인 사항 하나 하나부터 사업추진의 타당성을 확보해가려는 노력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