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공천 배심원제 검토중”

정세균 “전략공천 절반 통합·연대위해 내놓을 것”

  • 입력 2010.01.28 22:17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규 기자 / 정세균 대표는 28일 “시민공천배심원제를 광역단체장 선거에 적용하는 부분에 대해 공심위 등 중앙당 지도부가 검토중이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오후 광주센트럴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기초단체장·광역단체장 경선의 경우 중앙당이 30% 범위내에서 전략공천을 할 수 있고 시·도당이 요구할 경우 추가로 할 수 있도록 돼 있다”며 “호남지역 기초단체장 경선에는 시민배심원제를 도입하되, 광역단체장 본선에 도입하는 문제는 공천심사위원회 등 당 지도부가 조금 더 심도있는 논의를 거쳐 결정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기초단체장의 경우 적용범위가 좁지만 광역단체장은 넓기 때문에 조금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연구와 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 대표는 “통합이든 연대든 민주개혁진영의 대동단결을 위해 쓰여질 수 있다고 판단해 시민배심원제를 추진하고 있다”며 “다만 효율적인 선거관리와 당원들의 뜻을 고려할 때 초기에 시민배심원제를 너무 광폭으로 추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이번 지방선거 2012년 총선에서 제1당으로 도약하고 대선에서 다시 집권하는 징검다리가 될 것이다”며 “민주당은 통합이 최선이고 연대가 차선이고 분열은 최악이라는 신념으로 통합과 연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정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전남일보사’ 주최로 열린 ‘VISION 2010 제1기 지방자치 아카데미’ 일일강사로 나서 ‘지방자치에 임하는 민주당의 전략’이란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정 대표는 특강에서 “민주당은 민주개혁진영의 맏형으로 계보나 계파에 연연하지 않고, 합리적인 포용력을 보일 자세를 갖췄다”며 “자치단체장에 대한 지도부의 전략공천 몫인 30%(60~70곳) 가운데 절반인 15%를 통합과 연대를 위해서 열어놓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지방선거에서 내적으로 과감한 ‘혁신과 변화’를, 외적으로는 ‘통합과 연대’를 표방할 것이다”며 “시늉만 하는 통합이 아니라 ‘국민 주권·정책 중심·호혜 존중’이란 3원칙을 선거연합의 기본틀로 정하고 필요하면 과감히 내어줄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통합이 어려울 때의 상황도 철저하게 준비하는 투 트랙(Two track) 전략을 구사할 것”이라고 말해 ‘통합 일변도’ 전략만을 고집하진 않을 것임을 강조했다.
정 대표는 참석자들의 관심이 집중된 ‘시민공천배심원제(시민배심원제)’ 도입에 대해 “관리 능력의 한계 때문에 공천 폭을 넓히지는 않을 것이지만, 국민 누구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범위에서 흔들림 없이 진행시킬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그는 “정치 신인들의 우려와는 달리 지역위원장들을 만나보니 제대로 된 결정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민주당은 뿌리가 깊은 정당으로 시민배심원제가 좌초되거나 ‘용두사미’에 그치진 않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중앙당 전략공천 몫 30% 외에도 시·도당이 요청하는 곳은 별도의 심사를 통해 시민배심원제 비율을 높힐 수도 있다”며 “광역·기초의원도 시범적으로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올해는 지방선거를 비롯해 4·19의거 50주년, 5·18 30주년, 국치 100년을 맞는 중요한 한 해다”며 “호남 민중이 결심하면 나라가 달라지 듯 민주주의가 흔들리지 않도록 광주·전남민들이 성원을 보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