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끄러운 국회의장 검찰조사

  • 입력 2012.02.20 00:15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직 국회의장이 국회의장 공관에서 검찰의 조사를 받는 불명예스러운 일이 발생했다. 김영삼 정권 당시 한보사건으로 조사를 받은 김수한 의장에 이어 사상 두 번째 일이다. 전당대회 돈봉투사건의 당사자인 박희태 국회의장이 지난 2월 9일 기자회견을 통해 의장직 사퇴를 밝혔고, 2월 13일 사퇴서를 제출했지만 국회에서 처리되지 않아 아직 국회의장의 신분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검찰이 예우 차원에서 방문조사를 했다.
지난달 민주통합당 의원 88명이 서명하여 의장직 사퇴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제출했으며, 박희태 의장이 소속된 새누리당 역시 의장직 사퇴를 촉구했지만 그동안 모르쇠로 일관해오던 박희태 의장이 자신의 전 보좌관이던 고명진 씨가 사실을 밝히자 어쩔 수 없이 사퇴하게 된 것이다. 박희태 의장의 이런 태도를 보며 일부에서 검찰조사를 앞두고 꼼수를 부린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부끄러운 일이다.
박희태 의장은 고승덕 의원의 폭로에서 비롯된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사건이 표면화된 이후 줄곧 자신의 개입을 부인해왔다. 이번 검찰조사에서도 역시 혐의를 부인했다. 돈봉투사건은 확실한데 박희태 의장이 개입하지 않았다면 실무자들이 허락도 없이 그런 부정한 짓을 저질렀다는 말인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개입 여부를 떠나서 실무자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것은 매우 비겁한 행동이다. 혹시 실무자들을 희생시켜 자신은 빠져나가려는 생각이라면 이는 인간으로서 해서는 안 될 파렴치한 행위이다.
정치적 계산이 어떻든 간에 국민의 입장에서 매우 불쾌한 일이다. 그동안 우리 정치가 얼마나 부끄러운 실상이었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기 때문이다.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불신과 실망이 점증하고 있으나 이를 조사하는 검찰 또한 심각한 불신과 실망을 받고 있기 때문에 결국 속이 터지는 것은 국민들 뿐이다. 새누리당이나 민주통합당은 이런 국민의 마음을 헤아려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정치와 국민 사이의 괴리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고, 국가 시스템 전반에 대해 국민의 불신이 증가할 것이다. 이는 누가 정권을 잡던 국가운영에 심각한 장애가 될 것이며, 국가발전의 발목을 잡는 불행한 일이 될 것이 분명하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