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나눔의 문화 확산 시켜야

  • 입력 2011.11.08 23:25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세계기부지수(WGI)는 153개국 중 81위 이다. 우리 국민소득이 작년에 2만4000달러에 이른 것과 비교하면 아직 멀었다. 대기업이 현재 논쟁 중인 한ㆍ미 FTA를 진정 맺고 싶다면 우선 나눔의 문화부터 확산시켜야 한다.
미국은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와 버크셔해서웨이의 워런 버핏 회장이 앞장서고 있는 기부운동에 동참해 재산 절반 이상을 사회에 내놓기로 한 억만장자가 40명에 달한다. 버핏은 재산 기부에 그치지 않고 미국 재정적자를 줄일 수 있도록 자신과 같은 `슈퍼 부자`들에게 세금을 더 많이 물릴 것을 주장하고 나설 정도다.
최근 부산에서 열린 세계한상대회에 참가한 재일동포 기업가 한창우 마루한 회장(80)이 전 재산을 한국과 일본 양국 사회에 환원할 뜻을 밝혔다. 그는 "내가 번 돈은 다 내놓고 가겠다. (지금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지만)내가 번 돈은 한ㆍ일 양국 우호 발전을 위해 쓰일 것임을 확실히 말할 수 있다"고 했다.
한 회장은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가 집계한 2009년 일본 부호 순위에서 재산액 1320억엔(약 1조9100억원)으로 22위에 오른 거부다. 그는 16세 때 일본으로 밀항해 온갖 역경을 딛고 맨 주먹으로 파친코 사업에서 부를 일군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그가 약속을 실행하면 한민족 기부액으로는 국내외를 통틀어 사상 최대라는 의미 있는 기록을 남기게 된다.
상당수 기업이 이미 음지를 향해 크고 작은 기부 대열을 이뤄온 것은 사실이다. 예술인이든 작가든 대중가수든 요리전문가든 맘만 먹으면 돈 안 들이는 ‘명품 기부천사’가 될 수 있다. FTA로 거래가 늘어 대한민국 수입이 늘어난다 해도 그게 소수 대기업가와 종사자들에게만 국한돼서는 명분을 얻기 어렵다. 수출로 번 돈을 일자리 확대와 세금, 기부 등으로 그늘진 사람들에게 갈 수 있게 하지 않는 한 국익에 필요한 정책마저 국민 공감을 얻기 어려운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심화되고 있는 양극화와 갈등을 해소하고, 더불어 사는 사회를 정착시키려면 정부, 기업, 개인 등 경제주체들이 적극 나서야 한다.  나눔과 상생의 정신이 범국민적으로 확대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