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늘어나는 흡연율, 정부대책 필요하다

  • 입력 2010.01.08 01:20
  • 기자명 편집국장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년전부터 금연운동이 전국에서 실시되는 등 금연지역이 확산되고 있으나 성인 남성의 흡연율이 높아졌다는 발표가 나와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최근 보건복지가족부가 국민의 흡연 실태를 조사한 결과 성인 남성의 지난해 하반기 흡연율은 43.1%로 상반기의 41.1%보다 2%포인트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성인 남성의 흡연율은 지난 9년 동안 꾸준히 하락했지만 2008년 하반기부터 상승세로 돌아섰으며 여성 흡연율도 지난해 하반기부터 증가세로 반전되는 추세라는 것이다.
이렇게 흡연율이 다시 높아진 것은 불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분석이 되고 있다. 지난 외환위기 당시에도 담배 소비량이 급격히 늘어난 전례가 있다.
불황의 그늘이 깊어지면서 서민들의 삶이 갈수록 고단해지고 있는 것이 흡연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보인다는 지적이다. 우리나라의 흡연 실태는 ‘골초 왕국’으로 불릴 만큼 부끄러운 수준이라는 것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0개 회원국 가운데 우리나라 남성 흡연율은 3위로 나타났다고 한다.
더욱 심각한 것은 생애 처음으로 담배를 피운 연령이 낮아지고, 청소년 흡연율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 더욱 문제인 것이다.
정부가 금연 홍보와 보건소 금연클리닉 운영, 청소년을 위한 흡연예방학교 등 금연정책 사업에 매년 280억 원의 예산을 쏟아 붓고 있는데도 흡연율이 거꾸로 올라가는 것은 이런 소극적인 금연정책으로는 더 이상 ‘약발’이 받지 않는다고 밖에 볼 수 없다는 여론이다.
담배의 유해성은 이미 논란의 대상이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는 것은 수도 없이 신종 담배를 만들어 내고 외국에서 수입하는 등 금연 정책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담배에는 발암물질 40여종 등 4,000여종의 화학물질이 포함돼 있다고 홍보 하고 있다. 폐암은 지난해 국내 암 발생 1위를 차지했고, 흡연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은 2007년도에 이미 5조6,300억여 원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가 이미 나와 있다.
매년 7만5,000여명이 흡연 관련 질병으로 사망하고 있으나, 이런 가운데 청소년과 여성 흡연인구가 급속히 늘고 있는 현재의 추세대로라면 한 세대 후인 오는 2027년에 가면 흡연 관련 질병 사망자가 10만 명을 넘어설 것이라는 것이다.
정부가 국민 건강을 진정으로 살핀다면 이제는 특단의 금연대책이 필요한 때다. 국회도 발의만 한 채 2년째 잠자고 있는 13건의 금연 관련 법안을 처리하지 않는 국회의원들의 책임을 묻고 싶다.
2010년 새해를 맞으며 한국금연운동협의회는 ‘대 금연의 해’로 선포했다. 이번 전쟁 선포를 계기로 범국가 차원의 흡연 퇴치 운동이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금연 관련 법안들이 조속히 처리되어 금연퇴치 운동에 전 국민이 동참할 것을 바란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