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수도권 기업 빼오지마”

李대통령, 반대… 세종시案 급수정 불가피

  • 입력 2010.01.07 01:08
  • 기자명 김은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6일 세종시에 수도권 소재 기업을 유치하면 안 된다는 뜻을 밝히고 나서 11일 발표를 앞두고 있는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과 입주대상 기업 명단이 급수정될 전망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6일 정운찬 국무총리로부터 세종시 정부 수정안 초안을 보고받고 “수도권을 포함해 다른 지역이 유치하려 하는 사업은 빼오지 말라”는 등 5가지 지시사항을 전달했다.
정 총리는 이날 낮 12시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가진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이 대통령이 ▲수도권 등 타 지역 유치 사업 및 기능 배제 ▲신규산업 위주 유치 ▲현지 고용 기여 사업 위주 유치 ▲세종시 및 인근 주민 요구 반영 ▲해외유치 감안 용지 운용 등 5가지 사항을 주문했다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다른 지역에서 유치하는 사업이나 기능은 빼오지 말라”며 “수도권에 있는 기업도 세종시가 유치해오면 다른 지역에서 ‘우리가 유치할 수 있던 것인데 세종시가 각종 인센티브 통해 유치했다’는 말을 할 수 있으니 가져오지 말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또 “신규사업 위주로 유치하라”며 “현지의 고용에 기여하는 사업 위주로 유치하라”고 지시했다. 또 “세종시와 인근 지역 및 주민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라”고도 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해외유치 기능 등 감안해 자족용지를 충분히 남겨놓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이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전한 후 “(수도권 지역을 포함해 다른 지역이 유치하려 한 사업을 빼오지 말라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데 그렇게 말하더라”며 “아직 (11일 발표할 정부수정안에) 어떤 내용을 담을 지 결정된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날 정 총리가 대통령에게 보고한 수정안 초안은 A4용지 70쪽 안팎의 분량으로 세종시 토지이용계획, 과학비즈니스벨트, 투자희망 기업의 명단과 조감도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초안에는 행정부처가 이전하는 세종시 원안을 전면 백지화하고 그 대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유치, 교육과학 중심 경제도시로 육성한다는 계획이 담겼다. 또 입주 기업·대학·연구소·병원 등에 대한 토지·세제·재정 지원 방안도 포함됐다.
이날 이 대통령의 발언은 삼성그룹 계열사의 세종시 이전론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삼성전자가 세종시에 신규 사업인 ‘바이오시밀러’(바이오 복제약)’의 유치를 제안했으나 총리실이 반도체나 LCD 등의 좀 더 규모가 큰 사업을 원하고 있다는 설이 나온 가운데, 이 대통령이 삼성 측의 손을 들어 준 것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도체와 LCD는 경기도에 위치하고 있다.
총리실이 마련한 ‘세종시 지원방안’도 일부 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총리실 세종시 기획단이 지난 5일 발표한 지원방안은 수도권에서 세종시로 이전하는 기업에 대해 이전 건당 70억원 한도로 입지·투자·고용·교육훈련 관련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세제혜택을 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의 세종시 발표가 당초 예정된 11일 이뤄지지 못할 가능성에도 무게가 실리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