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내년 예산·김상곤특위 날치기

경기도의회, 야당·도교육청 강력 반발 불구 표결 강행

  • 입력 2009.12.22 23:55
  • 기자명 이성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가 21일 김상곤 교육감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위원임명의건과 2010년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민주당과 도교육청의 반대에도 불구, 강행 처리했다. 이날 진종설 경기도의회의장은 24번째 안건인 김상곤 교육감 행정사무조사특위 위원구성안건을 상정, 찬반토론 없이 표결처리해 재석의원 65명 중 64명의 찬성으로 가결시켰다.
민주당과 민노당 의원들은 이에 항의하며 본회의장에 몰려갔으나 한나라당 의원 20여명이 2~3명씩 가로막고 붙잡는 바람에 저지하지 못했다.
이어 진 의장은 교육청 학교무상급식예산안이 포함된 경기도 내년예산을 표결에 붙여 통과시켰다.
이 안건은 재석의원 65명 중 찬성 64명, 반대 1명으로 가결됐다. 민주당과 민노당의원들은 양 안건이 강행처리되자 본회의장에서 ‘날치기 처리에 경기도민은 분노한다’는 구호를 외치며 강하게 항의했다. 김상곤 교육감은 안건처리뒤 발언을 통해 “무상급식사업이 좌절돼 송구함을 금치 못한다”며 재의요구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 교육감은 또 “지난 16일에 이어 교육감 행정사무조사특위 위원구성안건이 강행처리된 것은 일방적 정치정략적 조치”라고 비판하고, 강한 유감의 뜻을 표했다.
도교육청은 안건처리뒤 곧바로 보도자료를 내 “한나라 소속 경기도의원들의 일방적인 예산통과는 부당하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지방자치법 제127조3항은 ‘지방의회는 자치단체의 장의 동의 없이 지출예산 각 항의 금액을 증가하거나 새로운 비용항목을 설치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으므로 이에 위반한 의회의 의결은 월권이며 법령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또 “한나라당 소속 경기도의원들은 또 정치적 목적으로 설치한 조사특위 구성안도 통과시켰다”며 “경기도교육청은 교육자치를 수호하기 위해 합법적인 방법으로 경기도청 교육국 설치에 반대했으며, 현재 소송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행정사무 대상으로 설정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