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실외 마스크 전면해제 등 검토...영유아부터 해제 완화

방역·의료체계 고려해 변화 예정, 50인 이상 행사·집회 우선 검토

  • 입력 2022.09.21 16:13
  • 기자명 양창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재유행의 감소세가 확연해지면서 실외 마스크 의무 해제와 입국 후 유전자증폭(PCR) 검사 폐지 등을 검토하고 있다.

추가 방역 완화 조치를 위해 사회성 부작용 논란을 빚었던 영유아 실내 마스크 착용에 대해서도 완화 검토에 나섰다.

20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정례브리핑을 열고 “이번 오미크론 하위변이 ‘BA.5’로 인한 재유행이 정점을 지났고 감염재생산지수도 안정세를 유지하면서 마스크 착용 의무에 대한 조정 필요성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가장 먼저 해제가 검토되는 것은 ‘50인 이상 행사·집회의 실외 마스크 착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질병청 측은 마스크 착용은 호흡기 감염병에 대해서 가장 기본적인 방역조치인 만큼 전파 위험이 낮은 부분부터 단계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본 것.

특히 실외는 상대적으로 감염 위험이 낮아서 남은 의무를 해제한다면 가장 먼저 검토해 볼 수 있는 상황. 

또 변이 바이러스 차단을 위한 최소한의 조치라며 남겨뒀던 입국 뒤 PCR 검사 의무도 폐지가 검토되고 있다.

방역 상황과 해외 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입국 뒤 24시간 안에 받도록 했던 검사 의무를 없앨지 정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5월 2일 실외 마스크 의무화를 해제하면서 50인 이상 모이는 장소에서의 마스크 착용 지침은 유지하고 있다.

/양창묵 기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