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울주, 지역발전유공(인구감소대응분야) 대통령표창 수상

생애주기 맞춤형 인구정책, 인구유지ㆍ인구유입 효과

  • 입력 2022.01.03 11:08
  • 기자명 이두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두호 기자 / 울주군이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도 지역발전유공‘인구감소대응' 부문 대통령표창을 2021년 12월 31일 수상했다.
행정안전부는 지자체 인구감소 위기대응 정책을 확산하고 공유하기 위해 전국을 대상으로 우수지자체를 추천받아 지역발전 기여도, 난이도, 창의성, 파급력, 지역활력 제고도를 기준으로 심사한 끝에 울산 울주군과 충북 옥천군이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울주군은 민선 7기가 시작되면서 인구유지와 인구 유입 투 트랙 전략으로 인구정책을 수립하고 청년의 미래를 위협하는 인생 전반의 10단계 문제를 분석해 청년일자리, 미래산업, 결혼, 주거, 임신, 출생, 육아, 청소년, 교육, 경력단절여성, 건강한 노후까지 인생전반에 걸친 참신하고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해 인구 위기에 체계적으로 대응해왔다.
그 결과 저출생 고령화와 2021년 울산인구가 역대 최고 유출을 나타내는 와중에도 울주군은 2021년 7월부터 인구 순유입을 기록하고 있고, 2020년 기준 합계출산율 역시 전국0.84명(울산0.98명) 대비 1.16명을 기록했다.
주민 거주만족도 또한 91.4%의 성과를 나타내며 전국 최초·지역 최초의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며 도농복합도시형 생애주기 융합적 인구정책의 표본이 되고 있다.
울주군은 집이 없어 결혼을 망설이는 청춘남녀를 위해 지역 최초로 신혼부부에게 대출이자와 주택관리비를 지원하는 사업을 기획했고, 작지만 아름다운 결혼식을 지원해 실제 관외 신혼부부 유입에 상당한 효과를 거두었다.
전국 최초 난임부부 교통비, 경력단절 여성 취업패키지 운영, 전국 최고 규모의 공교육정책(과학멘토링, 영어캠프, 인재육성프로젝트 등)과 교육경비를 지원하고 전국 최초의 청소년 성장지원금을 지원해 아이 키우기 좋은 울주로 조성하고 있다.
그리고 청년의 사회적 참여와 취업지원을 위한 청년센터, 연 760명에게 100만원씩 지원하는 대학생 장학사업, 청년창업 등 다양한 청년정책과 인프라를 만들고 노사가 함께하는 울주형 그린뉴딜 일자리모델개발, 신산업 중심 일자리 기반을 마련하는 등 미래세대를 위한 일자리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
또, 미래세대를 위한 일자리와 정주 환경을 위해 산재전문공공병원을 유치했고 연구개발특구, 드론특구, 농업과 관광을 연계한 울주형 스마트팜 특구를 추진 중에 있으며, 6개 지구에 4만 5천가구 규모의 공공주택을 유치하고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나 울주형 공공타운하우스는 도농복합도시 소멸위기지역 인구유입의 획기적인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고령화시대에 발맞추어 어르신들이 즐겁고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찾아가는 건강도우미, 노인일자리확대, 목욕이미용권, 치매안심센터 등 다양한 실버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선호 군수는“지금 우리나라는 제2의 분단이라고 불릴 정도로 수도권 쏠림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지방이 살려면 근본적으로 청년이 미래를 꿈꿀 수 있고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가 되야한다”며“앞으로도 출생부터 노후까지 전 생애에 걸친 촘촘한 인구정책을 발굴하고 펼쳐 전 세대가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지방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