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희망친구 기아대책, 위기 임신-출산 청소년 긴급지원사업 ‘더맘’ 실시

“가장 어린 엄마와 아기에게 찾아온 위기… 다시 희망으로!”

  • 입력 2021.12.17 09:54
  • 기자명 최성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성주 기자 / 국내 최초의 국제구호개발 NGO 희망친구 기아대책(회장 유원식)은 위기에 처한 국내 청소년 임산부/미혼모를 돕기 위해 긴급지원사업 ‘더맘(THE MOM, 이하 더맘)’’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더맘’은 갑작스러운 임신과 출산으로 위기에 놓인 청소년 임산부/미혼모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자녀를 출산하고 양육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아대책이 올해부터 시작한 위기청소년 지원 사업이다. 기아대책은 ▲위기청소년발굴 ▲출산 및 아동양육 ▲심리안정 및 생계자립 등 영역별 지원을 통해 청소년 미혼모들이 심신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아동은 원 가정 안에서 자라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기아대책은 미혼모자 전문 지원 기관 애란원(원장 강영실)과 15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SOS청소년 미혼모 지원센터’의 공동 운영을 시작한다.
양사는 위기 임산부/미혼모 전용 상담 전화 채널을 개설해 전국의 청소년 미혼모들이 언제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24시간 상담 시스템을 구축한다. 긴급 상황 시에는 즉각 출동해 상황 대응 조치를 취하고 산모와 아이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또한 출산병원과 연계해 진료비, 분만비 등의 경제적 부담 없이 안전하게 출산할 수 있도록 하고 출산용품과 임시 거주시설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출산 후에는 양육 키트를 비롯해 아동돌보미와 주거생활비를 제공하고, 자립을 위한 상담 및 심리 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위기청소년미혼모와 아이의 온전한 성장을 도울 계획이다.
서경석 사회복지법인 기아대책 대표는 “이번 사업은 복지사각지대의 청소년 산모와 소중한 아기를 위한 보호망을 보다 촘촘하고 체계적으로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출산부터 자립에 이르기까지 가정이 든든하게 서는 모든 과정에 동행하며 위기를 희망으로 바뀌는 지원을 연속성 있게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회입법조사처가 올해 4월 발간한 ‘10대 청소년미혼모 고립 해소’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기준 19세 이하 청소년 산모 4명 중 3명은 적절치 못한 환경 등의 이유로 자녀 양육을 포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의 ‘2019 청소년부모 생활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의 발표 결과, 전체 청소년부모 응답자의 61%는 경제적 어려움에 놓여 있으며, 자녀와 함께 모텔이나 찜질방에서 생활한다는 응답도 6.3%에 달해 종합적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