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신의 숨겨진 욕망을 드러내는 ‘분노’

자신을 알고 싶다면, 당신의 분노를 점검하라

  • 입력 2021.12.09 09:54
  • 기자명 유현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현우 기자 / 코로나 레드. 코로나19로 인한 우울감을 넘어 분노를 폭발하는 상태를 말한다. 코로나 이후 사람들 대부분이 삶이 멈췄다고 느낀다. 계획을 실행할 수 없고 무언가를 계획할 수도 없다. 내 뜻대로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 너무 오래 지속되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왜 분노하는가· 왜 그래서 분노하는가· 분노 이면에 있는 좌절된 우리의 욕망은 무엇인가·

당신이 분노하는 이유는 그것이 아니다
사실 우리는 분노를 말하기 위해 코로나까지 들먹일 필요가 없다. 누구나 살면서 한 번쯤은 분노 문제로 힘들어한다. 자신의 분노 때문일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의 분노 때문일 수도 있다. 분노는 중요한 감정이다. 우리 마음의 욕망과 태도를 너무도 많이 드러내기 때문이다. 마피아의 가족사진과 같은 분노의 가족사진을 포착한 이 책은, 분노하는 한 사람의 마음에 작용하는 여러 요인을 성경적으로 깊고 명료하게 묘사하며, 분노와 연결된 더 큰 싸움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우리는 자신을 분노하게 하는 근본적인 욕망을 깨달을 때 그리스도가 절실히 필요함을 인정하게 될 것이다.

너무 쉽게 ‘의로운 분노’와 연결 짓지 말라
우리는 분노하시는 하나님을 구약 시대에 가두고는 사랑의 하나님만 말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의 분노에 대해 많은 말을 한다. 하나님의 분노는 하나님의 거룩함을 드러내기에 중요하다. 하나님의 분노는 우리의 분노와는 차원이 다르다. 우리는 전지하고 전능하며 전적으로 거룩하고 의롭고 사랑인 존재의 분노를 느껴본 적이 없다. 전적으로 타락한 우리는 한 점의 죄성도 포함되지 않은 분노를 느껴본 적이 없다. 분노하시는 하나님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분노를 알 때 우리는 자신의 분노를 하나님께 맡긴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분노에서 우리를 향한 구원 계획을 발견하고 소망을 얻을 것이다.

복음은 분노와의 싸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자신의 분노를 알고 하나님의 분노를 알았다면, 이제 무엇을 구해야 하겠는가· 세상의 분노 조절법이 해결하기에 인간의 분노는 너무도 어둡고 심오하다. 우리에게는 새로운 욕망, 새로운 공동체, 새로운 평화, 새로운 능력, 새로운 겸손 그리고 새로운 사랑이 필요하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 모두는 그리스도와 함께 우리에게 줘진다. 복음이 어떻게 우리 일상의 분노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지 그 실제 사례를 통해 적용점을 제시하는 이 책은 다만 우리의 행동이 아닌 우리의 생각을 바꾸고, 분노의 순간에 그리스도를 바라보게 할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이다.

저자 크리스포터 애쉬(Christopher Ash)
영국 케임브리지에 있는 틴데일 하우스의 레지던스 작가이자, 설교자, 성경 교사이다. 옥스퍼드 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했으며, 동 대학이 신학 부분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인 사람에게 수여하는 Denyer and Johnson Prize를 받았다. 목사 안수를 받은 후 케임브리지의 세인트 앤드루 교회(St. Andrew the Great Church)에서 설교 사역팀으로 섬겼고, 목회자 대상 강해설교 훈련기관인 콘힐 트레이닝 코스(the Proclamation Trust’s Cornhill Training Course)에서 교장으로 섬겼다.
그의 관심사는 젊은 그리스도인들이 예수님을 향한 신실한 사랑과 충성 가운데서 자라나 그들의 은사로 그리스도의 교회를 섬기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국내에 번역 출간된 저서로는 『욥기-십자가의 지혜』(성서유니온선교회), 『결혼, 그 아름다운 예배』(복있는사람), 『좌절된 설교의 치유』(좋은씨앗) 등이 있다.

저자 스티브 미즐리(Steve Midgley)
케임브리지 크라이스트 교회(Christ Church Cambridge)의 목사이며, 영국 성경적 상담협회(Biblical Counseling UK)의 전무이사이다. 크리스천 카운슬링 & 교육 재단(Christian Counseling & Educational Foundation)의 이사이자 강연자로, 런던 오크힐 신학교(Oak Hill Theological College)에서 성경적 상담을 가르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