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간-존 파이퍼의 ‘섭리’

하나님의 섭리는 무엇일까?

  • 입력 2021.12.07 09:54
  • 기자명 유현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현우 기자 / 세계가 코로나19로 초유의 사태를 겪으면서, 자연스레 하나님의 섭리가 어디에 있을지 궁금해 한다.
존 파이퍼는 평생에 걸친 신학적 성찰, 성경 연구, 실제적인 사역을 통해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하나님의 섭리를 목격하는 놀라운 여행으로 이끈다. 그는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목적과 본질 및 범위를 탐구하면서, 모든 것을 손에 친히 쥐고 계시며, 그의 백성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는 하나님을 소개한다. 특히 하나님의 섭리를 사변적으로 설명하지 않고, 일반 평신도들도 이해할 수 언어로 쉽게 풀어서 설명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하나님의 섭리는 우주에 대한 궁극적인 목표를 완전히 성취하실 수 있는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라고 설명한다. 하나님의 섭리는 그의 계획을 실천하고, 모든 것을 그의 궁극적인 목표로 인도하며, 최종 결말로 인도하는 주권자의 힘이다.
특히 하나님의 섭리는 그의 뜻에 따라 이루어지는데, 그의 뜻은 영원하며 모든 것을 알고 무한히 지혜로우시다. 따라서 그의 계획과 목표는 완벽하다.
저자는 욥의 기도처럼, “하나님의 목적은 좌절되지 않으며”(욥 42:2), 이사야 선지자가 말한 것처럼, 하나님의 모든 목적은 이루어질 것이라고(사 46:10) 설명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어느 무엇도 누구도 하나님의 계획을 수정하지 못하며, 사소한 인간의 행동뿐만 아니라 새의 떨어지고 나는 것부터, 별의 움직임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의 섭리가 미친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그 계획은 궁극적으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지극히 선하신 뜻과 의지가 담겨 있음을 강조한다.

저자 존 파이퍼(John Piper)
“오직 그의 뜻을 행하며 영원히 기뻐하십시오!” ‘탁월한 기쁨의 신학자’로 불리는 존 파이퍼는 미국 처치 리포트가 발표한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목회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하나님을 즐거워하는 것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그는 인간의 참된 기쁨은 하나님께서 주신 상황이 아닌 하나님 그분 안에 있다고 전한다. 그리고 이 사실은 우리가 그리스도를 위해 무릅쓰는 모험 가운데서 더욱 사실로 드러난다고 말한다.
존 파이퍼는 휘튼 칼리지와 풀러 신학교를 거쳐 뮌헨 대학에서 신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베들레헴 침례교회에서 33년간 담임목사로 섬겼다. 베들레헴 신학 대학의 총장이며, Desiring God을 설립해 전 세계 크리스천들에게 바른 신앙을 전수하고 있다.
저서로는 현대 고전으로 평가받는 대표작 『하나님을 기뻐하라』, ECPA 금메달 수상작인 『예수님의 지상 명령』과 『삶을 허비하지 말라』, 『존 파이퍼의 돈, 섹스 그리고 권력』, 『존 파이퍼가 결혼을 앞둔 당신에게』, 『내가 바울을 사랑하는 30가지 이유』, 『시편을 마음에 채우다』(이상 생명의말씀사) 등이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