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역대최대 정부대표단, 코펜하겐 기후변화총회 참석

  • 입력 2009.12.09 00:49
  • 기자명 편집국장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일에서 18일까지 열리는 제15차 유엔기후변화협약(U NFCCC)당사국 총회가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막돼 105개국 정상이 참가해 지구촌 최대 당면 과제인 온난화 방지를 위한 해법을 논의하게 된다.
외교통상부와 환경부 등에 따르면 당사국 총회에 이명박 대통령이 참석하기로 한 가운데 우리나라의 정부 대표단은 이만의 환경부장관이 수석대표를 맡고 교체수석대표로 김영학 지식경제부 제2차관, 정래권 외교통상부 기후변화대사, 김상협 대통령실 미래비전비서관, 우기종 녹색성장위원회 기획단장이 포함됐다. 역대 최대 규모인 103명의 정부 대표단을 파견한 것이다. 특히 지난 1997년 교토 기후변화협약 총회에서 우리 정부 대표단이 17명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6배가 넘는 인원인 것이다.
당초에는 이번 총회에서 교토의정서에 따른 1차 온실가스 감축 이행 기간(2008~2012년) 이후(포스트 2012) 국가별 온실가스 감축 협상을 완료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하지만 국가마다 온실가스 감축 방식과 기준 시점이 제각각이어서 목표 달성이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물론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을 비롯해 원자바오 중국 총리, 만모한 싱 인도 총리 등 세계 온실가스 배출 상위국 정상이 모두 참석하는 만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치적 대 타결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우리나라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한 세계 정상들은 실무급 회의가 끝난 후 오는 18일 정상회의에서 정치적 합의문을 도출할 예정이다.
비록 각국이 구체적인 감축목표를 제시하지 못하지만 ‘Post 2012’ 협상을 언제까지 끝낼 것인지, 선진국과 개도국 감축원칙을 어떻게 할 것인지, 온실가스 감축으로 경제 성장 발목이 잡힐 개도국을 지원하기 위해 선진국들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등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낼 계획인 것이다.
설사 이번 총회에서 수치 목표가 제시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지구온도 상승을 산업화 이전에 비해 2도 안에서 억제하기 위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은 시간문제라 할 수 있다. 적어도 내년까지는 완전 합의가 가능하다는 게 전문가들 견해다.
우리나라는 이미 2020년에 배출량전망치(BAU) 기준으로 온실가스를 30% 감축한다는 공격적인 중기 감축 목표를 선언한 바 있다. 중국과 인도 등 온실가스를 다량 배출하는 개도국들도 GDP 대비 단위 탄소배출량 감축 계획을 밝혔다. 미국 EU 일본 등 선진국들이 의욕적인 감축 목표를 제시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이 대통령은 기조연설과 18일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17일 출국한다.
이 같은 대규모 대표단은 지구환경 보호 및 녹색성장에 대한 우리 MB정부의 관심과 달라진 우리나라의 위상을 반영한 것이라는 게 대표단 안팎의 분석이다.
정부 대표단은 이번 총회에서 한국정부의 자발적인 온실가스 감축노력을 홍보하고 외국 대표단과 분야별 교류 등을 통해 향후 기후대응 협상에서 유리한 지위를 선점하겠다는 각오로 많은 대표단을 파견해 우리정부의 지구 온난화에 대책과 녹색성장에 대한 관심을 온 세계에 홍보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