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양자원봉사센터, ‘기후변화와 자원봉사 고양포럼’

기후위기 대응 자원봉사 활동 선도 프로그램 적극 추진

  • 입력 2021.04.16 15:21
  • 기자명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봉 기자 / 자원봉사를 통한 기후변화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시민들의 실천을 촉구하기 위해 고양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허신용)가 운영하는 「2021 기후변화와 자원봉사 고양포럼」(이하 포럼)이 청소년·청년 기획단 발대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지난 10일(토) 오전 덕양분소에서 열린 포럼 발대식에는 포럼 기획단으로 선발된 21명의 청소년·청년이 참여해 포럼의 취지 및 운영 방향을 공유하고, 조별 활동에 대한 포부를 다짐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이와 함께 기후변화에 대한 정보공유 및 적극적인 기후행동 촉구를 위해 2009년 설립된 비영리 민간기구 기후변화행동연구소 이윤희 선임연구원(에코디자인 박사)의 기후위기의 심각성에 대한 이해와 대응방안 탐색 등 추후 활동의 자양분이 되는 사전교육도 이어졌다.
한편 고양시자원봉사센터가 특별 기획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는 「2021 기후변화와 자원봉사 고양포럼」은 미래세대인 청소년·청년이 주도하고, 범시민이 참여하는 적극적 기후변화 대응 자원봉사 모델이다. 이번 기획단 모집에는 고양시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의 청소년·청년 80여 명이 지원해 1차 서류심사와 2차 비대면 면접심사를 거쳐 직장인 2명, 대학생 16명, 고등학생 10명 총 28명을 선정한 바 있다. 이중 고양시 관외 지역 청소년·청년은 총 16명이다.
이들 기획단은 지역별 생활권역을 바탕으로 5개의 소그룹으로 나뉘어 전국단위로 활동하게 되며, 환경교육 및 전문가 멘토링을 시작으로 ▲4월 행정안전부 주최 ‘광화문1번가 열린소통포럼’ 참여 및 벤치마킹 ▲5월 조별 기후변화 대응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 및 실천 ▲6월 포럼 운영 방향 결정 ▲7월 조별 발제문 작성 및 소그룹 토론 주제 선정 ▲8월 포럼 홍보 및 참여자 모집 등의 일정으로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이후 9월에는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2021 기후변화와 자원봉사 고양포럼」에 직접 참가해 그간 기획단 운영 결과를 보고하고 기후변화 대응 정책 제안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고양시자원봉사센터는 고양시가 제28차 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유치를 추진하는 등 탄소중립 도시를 선언한 것에 발맞춰 고양시만의 선도적 기후위기 대응 자원봉사 활동을 적극 진행할 계획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