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전보건환경연구원, 커피원두 잔류농약 중금속 평가 안전수준 확인

  • 입력 2021.04.15 14:57
  • 기자명 유광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광선 기자 /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관내 대형마트 및 프랜차이즈 전문점 등에서 판매되는 커피(원두 및 생두)의 잔류농약과 중금속 위해도를 평가한 결과‘안전한 수준’임을 확인했으며, 이를‘생의학 및 중개연구학회지(Journal of Biomedical and Translational Research)’ 2021년 3월호에 발표해 학술적 결과를 객관적으로 입증했다고 15일 밝혔다.
연구원은 지난해 수입량이 역대 최고(17만 6,648톤)를 기록하고 코로나19로 집에서 커피를 즐기는 홈카페족이 급증하는 등 소비 규모가 증가하는 커피를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도록 유통 커피 생두 24건과 볶은 원두 55건을 수거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
조사한 79건의 커피 모두 잔류농약은 검출되지 않았다. 유해중금속인 납1)은 평균 0.052mg/kg, 카드뮴은 0.006mg/kg 수준으로 검출됐으며 커피 섭취를 통한 중금속 위해도를 평가한 결과 ‘발암위해도2)’와 ‘비발암위해도3)’ 모두 낮은 수준임을 확인했다.
대전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유통 커피 원두 섭취로 인한 잔류농약 및 중금속 섭취 위해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하지만 커피의 과다 섭취는 불면을 유발하고 카페인 중독과 위산 과다 분비 등의 부작용도 따르므로 적정한 양의 섭취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