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전, 경부 호남선 지하화 관련 연구용역 추진

  • 입력 2021.04.05 15:05
  • 기자명 유광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광선 기자 / 대전시가 ‘대전도심 구간 경부·호남선 지하화 등 개발방안 연구용역’ 추진을 위해 국가철도공단과 용역비(전액 국비) 지급 협약을 3월 31일 체결하고, 올해 하반기에 용역을 착수한다 5일 대전시에 따르면, 연구용역에 필요한 용역비 15억 원은 전액 국비로 지원되며, 대전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국가철도공단으로부터 국비를 배정받고 용역발주 관련 제반 준비를 끝낸 후 올해 7월 용역을 착수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그간 막대한 사업비 부담 때문에 시행여부가 불투명했던 철도 지하화 사업의 실현 가능한 방안을 모색하고, 지하화로 발생하는 유휴부지와 주변지역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발을 계획할 수 있어 대전 도시발전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철도 지하화 사업이 추진되면 철로변 소음, 진동 및 통행 등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인해 수십년간 생활 불편을 겪었던 지역주민들의 정주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상부 유휴공간을 주민 친화적인 공간으로 조성해 도심 속 녹색 생태계 회복에도 크게 기여할 예정이다.
다만, 협약내용에 경부·호남선 지하화 사업을 개발이익으로 추진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어 개발계획 수립 이후 국토교통부에서의 사업추진 의지가 수반돼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대전시는 앞으로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철도 지하화 사업에 대한 기술적 및 타당성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대전시와 여건이 비슷한 부산, 대구시 및 해당 지역구 정치권과 공조해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를 설득해 사업추진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는계획이다.
대전시 김준열 도시주택국장은 “철도 지하화는 대전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며, 도시공간의 효율성 제고를 통해 대전 도심의 획기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고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