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경찰청직장협의회 수사권개혁 대통령령(안) 수정 촉구

권력기관 간 ‘상호협력’ 및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훼손, 심각한 우려 표명

  • 입력 2020.09.21 14:50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학 기자 / 인천지방경찰청 각 경찰서 직장협의회는 9월 21일 성명을 내고 법무부가 지난 8월 수사권 개혁을 위해 입법예고한 형사소송법·검찰청법 대통령령(안) 등을 수정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경찰청직장협의회는 입법예고안이 형사소송법과 검찰청법 개정의 목적인 ‘권력기관 간 견제와 균형’이라는 취지를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는 점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협의회는 이번 입법예고안이 형사소송법 대통령령을 관계기관 ‘공동주관’이 아닌 과거 지휘관계 때와 같이 법무부 단독주관으로 지정해, 법무부 독자적으로 조문에 대한 유권해석 및 개정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상호협력’ 및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훼손했다는 주장이다.
또한, 경찰의 불송치 종결 이후 법률이 허용한 재수사요청 이외에 법률에 규정된 내용을 넘어서는 새로운 통제장치들을 다수 추가함으로써 검찰권을 크게 확장시키고 경찰의 수사 종결권을 무력화했다는 것이다.
검사의 ‘직접수사 축소’라는 입법취지와는 달리 압수수색 등 일정한 영장을 발부받으면 수사개시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사건도 수사할 수 있도록 했고, 마약범죄와 사이버범죄를 각각 경제범죄와 대형 참사로 끼워넣기를 통해 검사의 직접 수사개시 범위를 사실상 무한정 확장했다는 해석이다.
인천경찰청직장협의회는 이번 입법예고안이 개정 법률의 취지를 살려 ‘정의로운 나라, 국민의 인권이 두텁게 보호되는 나라’를 만들고자 하는 국민들의 요구가 담긴 사항을 제기했다.
첫째, 경찰과 검찰이 상호 협력하고, 기관 간 ‘견제와 균형’의 원리가 작동하도록 형사소송법 대통령령을 관계기관 ‘공동주관’으로 지정해 줄 것
둘째, 개정 법률에 근거가 없거나 위임입법의 한계를 일탈한  검사의 과도한 통제장치 관련 조항을 모두 삭제해 경찰을 ‘1차적·본래적 수사권자’로 인정해 줄 것
셋째, 검사의 수사 개시범위를 무한정 확장시킬 수 있는 형사소송법 대통령령(안) 제18조제1항제2호의 단서 규정을 삭제하고, 검찰청법 대통령령(안) 제2조에서 위임입법의 한계를 넘어선 마약범죄, 사이버범죄를 각각 삭제해 줄 것 등을 요구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