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 제23차 세종국가리더십포럼 개최

  • 입력 2020.09.16 15:02
  • 기자명 백수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수현 기자 / 경제·인문사회연구회(NRC, 이사장 성경륭) 산하 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위원장 안성호)는 9월 16일(수) 오후 3시 국책연구단지(연구지원동 1층 대강당)에서, ‘주민참여 공간설계와 전문가 리더십 성찰’이라는 주제로 ‘제23차 세종국가리더십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지속가능한 도시 구현을 위한 주민참여 공간설계의 의미를 성찰하고, 그 과정에서 전문가의 변화된 역할과 요구되는 리더십이 무엇인지 논의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건축도시공간연구소 박소현 소장이 강연을 맏았다.
본 포럼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홈페이지(www.nrc.re.kr) 및 유튜브(경제·인문사회연구회 채널)를통한 온라인 생중계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은 “우리나라는 강력한 중앙정부 주도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정책방식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압축적인 성장을 이룩했다고 밝혔다.
‘빨리빨리’의 관성이 익숙한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우리 사회가 당면한 복합적 문제들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도시 조성을 위한 ‘주민참여, 주민주도, 주민중심’의 추진 방식에 대해 근본적으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언급했다.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 속에서도 ‘포용과 민주적 개방의 원리’를 바탕으로 ‘신속하고 효율적인 행정 시스템’이 조화를 이루며 ‘K-방역’의 우수성을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듯이 주민참여 공간설계에 있어서도 ‘참여’와 ‘효율’을 적절히 조화한 타협점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며, 그 과정에서 전문가의 리더십이 중요한 요소로 부각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2018년 연구회 소관 26개 국책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를 발족하고, 포용국가 달성을 위해 주요 국정현안에 지혜 롭게 대응할 수 있는 고위정책결정자의 리더십을 함양하고자,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및 정부출연연구기관 최고책임자들을 초청해 매월 1회, 정기적으로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