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무안 일로농협, 농작업 대행사업 농민 ‘호응’

박영수 조합장 “생산비 절감과 농업인들 실익증진”

  • 입력 2020.09.09 15:53
  • 기자명 김옥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옥현 기자 / 무안군 일로농협의 농업대행사업이 농민들로부터 호응을 받으며, 타 농협의 귀감이 되고 있다.
일로농협은 지난 2016년 무안지역 최초로 농촌 지역의 인력난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농업 실정을 고려해 역점사업으로 도입해 운영해, 농촌 고령화 사회 농작업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다.
농작업 대행사업은 적정수준의 대행수수료만 받고 농협 직원들이 모내기부터 수확까지 전체적인 맞춤형 사업으로 시행되고 있다.
이를 위해 일로농협은 트랙터 2대, 이앙기 3대, 콤바인 2대, 제초제살포기 무인 보트 2대 등을 구입하고, 농기계 조작 전담직원 8명이 무인헬기 자격증을 취득해 무인방제헬기 3대를 구입해 운영하고 있다.
일로농협에 따르면 무인헬기 방제는 가격이 저렴하고 방제 효과가 높다.
기존 인력을 방제하는 1일 3명이 5㏊를 방제한 데 반해, 무인방제헬기는 한번 이륙으로 2㏊ 살포할 수 있고 시간당 8㏊, 하루 60㏊까지 방제할 수 있어 비용과 노동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일로농협은 9월 현재 대행 신청 총 1873㏊로 지난해보다 115%가 증가했다. 
박영수 조합장은 “농업인이 농지만 맡기면 농사를 전체 대행해 가을에 수확 후 정산을 해줄 수 있도록 육묘, 비료살포, 건조대행까지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농민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농자재 할인과 농작업 대행 사업을 통해 생산비 절감과 농업인들의 실익증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며 “농작업 대행사업은 갈수록 심화하는 농촌 고령화를 고려할 때 농협들이 꼭 해나가야 할 사업인 만큼 농촌농업의 해결책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일로농협은 박영수 조합장 취임 후 신용사업을 과감히 탈피하고 경제사업으로 전환, 조합원의 실익사업을 위한 농협 본연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