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남, ‘수소충전소’ 본격 가동… 수소경제 시동

수소차 보급확대 발판…2030년까지 충전소 22기 구축

  • 입력 2020.08.20 15:11
  • 기자명 김옥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옥현 기자 / 전남 제2호 수소충전소가 여수에 들어서면서 전라남도가 수소사회 대중화에 시동을 걸었다.
전라남도는 20일 여수산단에 하이넷 SPG 여수수소충전소가 개소돼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하이넷 SPG 여수수소충전소는 전남지역이 본격적인 수소차 시대에 진입하고 수소경제 개막을 알리는 상징성 있는 충전소로 그 의미가 남다르다.
하이넷은 국비 15억 원을 지원받아 총 30억 원을 투자해 구축했으며, 충전소는 ㈜SPG케미칼에서 생산된 수소를 바로 공급해 충전하는 국내 최초 원스톱 충전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는 시간당 28㎏을 충전할 수 있어 수소승용차 5대를 충전할 수 있는 용량이다. 충전소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된다.
전라남도는 이미 구축된 장성휴게소와 이번에 구축된 여수를 시작으로 수소경제의 대표 인프라인 수소충전소를 오는 2030년까지 총 22기 확충할 계획이다. 내년 광양, 함평 등에 4개소를 구축할 예정으로 내년 말이면 총 6기의 수소충전소를 보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수소 인프라 확충에 발맞춰 올해 보급 예정인 수소승용차 108대를 포함 오는 2030년까지 수소차 1만 1천 대를 보급할 방침이다.
정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발맞춰 수소를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중인 전라남도는 부생수소 생산능력, 해상풍력 잠재량 등을 토대로 권역별 그린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 전남을 대한민국의 수소경제의 중심으로 키워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수송 분야 대기오염의 주범인 노후 경유차량 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지난 2017년 시작한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 조기폐차 사업’으로 노후 경유차를 조기 퇴출시키고, 수소차와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를 중심으로 대체할 계획이다.
박현식 전라남도 환경산림국장은 “하이넷 SPG 여수수소충전소 운영은 도내 수소전기차 이용자의 편익을 높이면서 보급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지속적으로 수소 인프라를 확충해 미세먼지에서 벗어난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고,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8월 현재 국내 수소충전소는 총 37기가 구축돼 있으며, 울산이 6기로 가장 많고, 서울․경기․경남 각 4기, 광주․충북 각 3기, 전남․전북․부산 각 2기 등 순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