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생활주변 선거, 쉽고 편리한 온라인 투표로

독자투고-인천 동구선거관리위원회 지도 홍보주무관 이양모

  • 입력 2020.08.18 15:15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상 투표라 하면 대통령이나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을 뽑는 공직선거를 떠올린다. 그러나 이러한 공직선거에 투표하는 것 외에도 우리 생활 주변에는 공동체의 대표자를 선출하거나 의사결정을 위한 안건투표 등 투표를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예를 들면 아파트 동대표선거, 입주자 대표회의 임원선거, 학생회장 선거, 안건에 대한 찬반투표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생활주변선거에서 구성원들의 투표 참여가 저조해 재선거를 치르는 등 문제점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이를 구성원들의 무관심으로 그 원인을 찾기 이전에 투표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 예능프로그램을 보면 시청자가 온라인 투표로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각종 포털사이트나 SNS에서 하는 온라인 투표를 경험한 사람도 적지 않을 것이다. 이렇듯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온라인 투표가 이미 우리들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활용되고 있고 이러한 환경에서 생활주변선거에서도 손쉽고 간단하게 온라인 투표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K-voting'이라는 명칭의 ‘온라인투표 서비스’이다. 
 'K-voting' 「온라인투표 서비스」는 2013년 10월 도입돼 주요 정당의 공직선거 후보자경선, 당내경선, 학교선거, 아파트 동 대표 선거 등 민간 및 공공영역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기존 투표가 갖는 시간적·장소적 제약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투표를 할 수 있어 투표 참여율을 높일 수 있으며, 투표율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투표 종료 후에 바로 개표결과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공동체의 다양한 의견을 신속하게 수렴할 수 있고 선거과정의 공정성, 효율성 증대와 같은 기대효과가 있다.
또한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PC, 피처폰, 태플릿PC 등에서 투표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투표방법을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투표의 투명성·신뢰성·보안성 보장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해킹, 위변조 등 투표 부정의 위험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를 치를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의 생활주변에서 중요한 투표를 해야 하는데 여러 이유로 현장투표가 어렵다면 그 해답은 온라인투표에 있다. 기술은 이미 우리 앞에 와 있으니 이제는 활용해보는 것이 어떨까 생각해본다.
온라인투표시스템 이용절차 및 방법은 'K-voting' 홈페이지(www.kvoting.go.kr)또는 각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