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 용현학익 1블록, ‘시티오씨엘’ 본격 개발

주거·업무·상업·문화시설 등 공존하는 인천 대표 미니신도시 탈바꿈

  • 입력 2020.07.28 15:06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공동주택 1-1블록 1,131가구 분양…2025년까지 1만3천여 가구 조성 예정
 
정순학 기자 / 인천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이 인천의 새로운 고품격 미니신도시로 탈바꿈을 예고하고 나섰다.
DCRE는 용현학익 1블록을 새로운 브랜드인 ‘City Ociel(시티오씨엘)’로 정하고, 이르면 오는 9월 첫 분양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HDC현대산업개발과 현대건설, 포스코건설 과 2조 8천000억원 규모의 공사도급계약을 한 후 사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용현학익 1블록 ‘City Ociel(시티오씨엘)’은 인천 미추홀구 학익동 587-1 일원 및 인근부지 154만 6천747㎡를 개발하는 미니신도시급 민간도시개발 사업이다.
‘City Ociel(시티오씨엘)’은 조화와 중심을 상징하는 ‘오’와 프랑스어로 하늘(최고)을 뜻하는 ‘씨엘(Ciel)’의 합성어이다. 용과 학이 비상한다는 용현학익(龍現鶴翼) 지명의 유래를 하늘로 표현하고, 하늘 아래 자연과 사람, 도시와 문화가 서로 조화롭고, 편리한 교통과 풍부한 인프라로 새로운 중심이 되는 최고의 도시라는 의미를 담았다.
‘City Ociel(시티오씨엘)’은 2025년까지 사업비 5조7천억원을 투입해 1만3천여가구와 학교, 공원, 업무, 상업, 공공 및 문화 시설 등을 조성한다. 주택비율이 35%에 불과하고, 약 48%가량이 도로, 공원, 녹지 등의 도시기반시설들로 채워져 기존 도심에서 만나기 힘든 쾌적함과 편리함을 두루 갖춘다.
특히 ‘City Ociel(시티오씨엘)’ 내에는 약 33만㎡규모의 대규모 공원도 조성한다. 이곳에는 축구장, 야구장, 농구장, 테니스장 등 다양한 운동시설을 비롯해 야영장, 어린이 놀이터 등의 놀이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DCRE가 인천시에 기부한 용지에는 인천시 최초로 시립미술관(2만1천343㎡), 시립박물관(2만840㎡), 예술공원(1천802㎡), 콘텐츠빌리지(1만4천㎡), 콘텐츠플라자(3만8천㎡) 등으로 이뤄진 ‘인천 뮤지엄파크’가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City Ociel(시티오씨엘)’ 내 공동주택은 이르면 올해 9월 1-1블록 1천131가구 분양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1만3천여 가구가 순차적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시공에는 HDC현대산업개발과 현대건설, 포스코건설이 참여하며, ‘아이파크’ ‘힐스테이트’ ‘더샵’의 브랜드 아파트 타운이 조성된다. 이들 건설사는 국내 상위 10대 건설사에 속하는 메이저 브랜드로, 보장된 시공능력 및 안전성으로 인한 높은 상품성뿐 아니라 향후 브랜드 프리미엄 또한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City Ociel(시티오씨엘)’은 무정차역으로 통과하고 있는 수인선 학익역(가칭,예정)이 공동주택 1-1블록 입주시기에 맞춰 개통하기 위해 추진 중이다.
또한 학익역(가칭,예정)에서 1정거장 거리에 있는 수인선 송도역은 인천 유일의 ‘KTX 송도역 복합환승센터’가 오는 2023년 개통될 예정이며, 여기에 송도역에서 강릉을 잇는 ‘동서간철도’도 오는 2024년 개통될 예정으로 추진중에 있어 타지역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여기에 인하대에서 서인천IC를 연결하는 총 9.4㎞ 구간이 지상의 지하철로 불리는 고급간선급행버스체계(S-BRT) 시범사업구간으로 선정돼 기존 운영중인 청라~강서 BRT와 연결된다면 서울 접근성이 더욱 개선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제2경인고속도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간), 인천대교, 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인천대로, 제3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아암대로 등 광역도로망도 ‘City Ociel(시티오씨엘)’ 가까이에 있어 차량을 통해 타 지역으로 이동도 수월하다.
여기에 반경 2㎞ 이내에 용마루 1블록, 용현4구역, 학익1,2,3,4구역, 주안 3구역 등에서 9,000여 가구에 달하는 정비사업이 추진중에 있어 주거환경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DCRE 관계자는 “‘City Ociel(시티오씨엘)’은 인천 도시균형발전의 대표적인 사업으로 꼽히고 있는 용현학익지구 개발의 핵심이라고 할 정도로 시설면이나 규모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기에 생활인프라가 풍부한 우수한 입지에 송도와 청라를 연결하는 주거벨트 중심에 위치해 있는 만큼 인천을 대표하는 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게 도시 조성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다”고 설명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