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마산박물관, ‘창원 출신 독립운동가, 이교재’특별전 개최

  • 입력 2020.07.13 13:22
  • 기자명 김동주·김효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주·김효숙 기자 / 창원시립마산박물관(이하 마산박물관)은 오는 21일부터 9월 6일까지 올해 두 번째 특별전으로 ‘창원 출신 독립운동가, 이교재’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특별전은 이교재 선생의 후손들로부터 마산박물관에 위탁보관 중인 ‘대한민국임시정부 이교재 위임장 및 상해격발(檄發)’이 지난 2월 국가등록문화재(제774-1호)에 지정돼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시는 이교재 선생과 관련된 경행재와 3.1운동, 상해 임시정부로부터 국내로 가지고 온 ‘이교재 위임장 및 상해격발’ 등을 포함한 임시정부 문건을 토대로 한 독립운동, 백범 김구 선생의 이교재 선생 묘지 참배 내용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이번 특별전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문화재청 협조로 진행되는 QR코드를 스캔해 ‘이교재 위임장 및 상해격발’ 등 전시자료의 설명을 들을 수 있는 비대면 해설이 지원된다. 태극기에 담긴 의미를 이해하고 나라사랑 정신을 고취시키기 위해 태극기 문양을 스티커로 부착하는 체험과 페이스북 등 SNS에 올리는 ‘태극기달기’ 캠페인도 추진된다.
전시는 창원시립마산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열리며 입장료는 무료이다.(055-225-7175)
정숙이 문화유산육성과장은 “8.15 광복절 75주년을 맞아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해 희생한 창원지역의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를 추모하고, 이교재 선생의 생애와 독립운동을 재조명함으로써 우리나라 독립운동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