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창원 ,‘공동주택 음식물류폐기물 RFID 종량제 시범사업’ 추진

  • 입력 2020.06.24 12:07
  • 기자명 김동주·김효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주·김효숙 기자 /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음식물류폐기물 배출 감량을 위해 2020년 7월부터 공동주택(아파트) 음식물류폐기물 RFID(무선인식) 종량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무선주파수 인식시스템)방식이란 세대별 무게계량 종량제로 전자카드를 이용해 배출자를 확인하고 배출량에 따라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이다.
현재 공동주택(아파트) 음식물쓰레기 수수료 부과방식은 음식물류폐기물 전용 공동 수거 용기에 납부필증(칩)을 꼽아 처리 후 금액은 세대별로 균등하게 배분해 각 가정 관리비에 부과하고 있다. 이런 방식으로는 음식물류폐기물 감량에 한계가 있어 원인자 부담원칙 및 자발적이고 효과적인 음식물류폐기물 배출 감량을 유도하고자 음식물류폐기물 RFID(무선인식) 종량제를 시범 실시한다.
우선 창원시 내 공동주택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아파트) 중 참가신청한 6개소를 선정해 RFID 종량기를 3년 임대방식으로 추진한다.
김동주 시 환경위생과장은 “이번 공동주택 음식물류폐기물 RFID 종량제 시범사업으로 공동주택에서 배출되는 음식물류폐기물의 30% 이상 감량이 기대된다.”면서, 아울러 “이번 시범사업의 장단점을 분석해 2022년부터 우리시 전 공동주택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