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전쟁 70돌. 6.25를 모르는 북한의 철부지 행동은

홍성봉의 是是非非>

  • 입력 2020.06.19 15:05
  • 기자명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950년 6월 25일 새벽 4시에 북한의 기습남침으로 한국전쟁이 발발한지 70주년 되는 날이 다가왔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최대 규모의 전쟁이었던 한국전쟁은 200만 명의 사상자와 1000만 명의 이산가족을 남기고 정전(停戰) 상태에 놓여 아직도 끝나지 않는 숨은 전쟁은 계속되고 있는 현실이다.
엊그제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는 대한민국 시설에 대한 무력 공격과 다름없는 것으로, 북한의 도발 태세 강화나 말 폭탄과는 차원이 다른 엄청난 행동을 하고 있다. 결코 용납할 수 없으며,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 그런데 국정 최고책임자이자 군 통수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의 인식이 모호하다. 문 대통령은 17일 친여 성향의 원로·전문가들과의 오찬 자리에서 “계속 인내하며 남북 관계 개선을 도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한다. 그리고 서울시는 이와중에 南北공동올림픽 유치 운운하며 열 올리는 서울시도 한심하기도 하다, 이날 오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더 이상 감내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한 것과 결이 달라 국민은 더욱 헷갈린다는 여론이다.행정안전부가 6,25전쟁 60주년을 맞아 지난 2010년 4월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전국 19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19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 36.9%가 6.25전쟁 발발연도를 모른다고 대답했다는 것이다. 정말 충격적인 답변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에 문제는 없는지 묻고 싶은 마음이다. 지금도 북한은 휴전협정을 무시한 채 미사일을 쏘아대며 엄포성 발언을 일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더욱 통탄할 일은 6·25전쟁을 남한이 일으킨 것으로 알고 있는 학생들이 적지 않다는 사실이다. 지난 2010년 뉴 라이트 학술단체 등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서울 초중고생 1955명 중 초등생의 35%가 그렇게 응답했다고 한다.
줄기차게 북침을 주장해온 북한의 억지가 어느새 어린 세대에 먹혀든 셈이 되고 있는 것이다. 참으로 안타가운 일이다.
어쩌면 그것은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북한 편향 정부들이 집권했던 지난 10년간 해마다 6월이면 6·25에 관한 얘기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던 반면 6·15 관련 담론만 난무했다. 게다가 그런 정권 아래서 친북좌파들이 제 세상이라도 만난 양 기승을 부려 왔기 때문이다. 6·25가 국민의 기억 속에서 희미해진 것도, 북한쪽 억지가 힘을 얻은 것도 이상하지 않다는 얘기가 되고 만 것이다.
올해도 일부 일간신문에 6.25의 참사모습을 실린 사진 몇 장이 가슴을 아프게 할 것이다. 짐을 짊어진 연로한 아버지를 업고 바짓가랑이를 걷어 올린 채 한겨울의 강물을 헤치며 피난 가는 중년 여자와 어린 아이들, 대구역 앞에서 전쟁터로 떠나는 아들을 애절하게 배웅하는 노모. 이들은 물론이고 한민족 모두에게 큰 슬픔과 비극을 안겨준 6·25전쟁이 북한의 기습남침으로 일어난 지 70년이 된 것이다.
그러나 망각과 함께 왜곡된 진실은 똑같은 잘못과 비극을 되풀이하도록 만들게 마련이다. 북한은 6·25가 일어난 지 70년이 된 지금도 전혀 변하지 않고 있다. 대남 무력적화 노선을 견지하고 있는 것은 물론 핵무기와 미사일 같은 대량살상무기를 만들어놓고 노골적인 무력 협박을 가해 오고 “불바다‘ 운운 하면서 엄포를 가해오고 있다.
6·25를 일으킨 북한당국을 용서해서도 안 될 것이다. 그러한 6.25전쟁에서 “무고하게 희생되고서도 70년간 아무런 보상도 없이 무모한 존재와 같던 사람들과 월남전에 파병돼 참전했던 부상자는 물론 고엽제 등 각종 질병으로 후세에 까지 고통을 받고 있는 그들에게 국가는 이제라도 명예회복을 해줘야 한다.”는 여론은 거세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지금 북한은 지난 판문점 화담에서 무엇을 약속 했는지 그 일들이 하나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반발하며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를 폭파 하는 등 난동을 부리고 있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판문점 회담에서 무엇을 약속 했는지 국민 앞에 밝혀야 된다는 여론이 아우성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판문점에서의 약속을 이행하지 않으면 남북관계도, 미·북 협상도 모래성 쌓기일 뿐이다. 북한이 대놓고 한·미 동맹에서 이탈하라고 요구하는 것도 같은 맥락일 것이다. 문 대통령은 국민 앞에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 북한의 무력 도발을 강력히 응징하고, 추가 도발 가능성에 빈틈없이 대비해야 함은 물론. 한·미 동맹을 빛 샐 틈 없이 재구축하는 일도 시급하며. 사의를 표명한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임에 같은 성향의 내 식구 인사를 기용하는 일도 없어야 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