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법제처, 알기 쉽게 풀어 쓴 조례 안 지자체 통보

  • 입력 2020.06.10 15:21
  • 기자명 백수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수현 기자 / 법제처(처장 김형연)는 자치법규에 대한 주민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부산광역시 금정구 등 20개 지방자치단체에 22개 조례(230여 조문)의 내용과 체계를 알기 쉽게 풀어 쓴 조례 검토 안을 해당 지자체에 10일 통보했다.
이는 올해부터 추진하고 있는‘알기 쉬운 조례 만들기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법제처는 올해 44개 지자체의 신청을 받아 자치법규 속의 외국어, 어려운 한자어, 일본식 용어 등과 같이 어렵거나 부적절한 용어와 모호한 문장과 복잡한 규정체계를 정비해 지자체에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통보한 「부산광역시 금정구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에서는 어려운 한자어인 “공사시방서”를 이해하기 쉬운 용어인 “작업설명서”로 고치도록 권고했다.
또한 「세종특별자치시 학원의 설립ㆍ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조례」에서는 상위법령의 규정 및 현행 조례의 별표 내용까지 종합해 체계를 정비해 교습과정별로 설치해야 하는 학원 시설의 종류를 알기 쉽게 규정하도록 권고했다.
김형연 처장은 “국민이 법령을 쉽게 읽고 이해하도록 하는 것은 국민을 위한 행정과 법치주의의 출발점”임을 강조하면서, “주민의 삶에 더욱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조례가 주민 눈높이에 맞추어 쉽게 정비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를 적극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