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원모 의원, 음식물처리 친환경 소각장 확보 필요해

소각장 문제 인천시장만의 문제가 아니고 시민과 각 군·구가 함께 시민친화형 방안 마련

  • 입력 2020.06.09 23:45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학 기자 / 인천시의회 제263회 1차 정례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시정질문 첫째 날인 6월 8일 강원모(더민주당, 남동4) 의원은 “음식물 전 처리 과정이 복잡하고 자원화 상황도 여의치 않아 친환경적 소각장 확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강원모 의원은 “소각장 이용 자치구간 요금체계 및 인센티브 차등을 두고 처리하는 방안 등 시민과 함께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해나가야 한다.”면서 “현재 송도와 청라에 소각장을 두고 있는데 더 이상 외곽으로 갈 곳이 없어 인천도 소각장 지하화해서 시민의 부담을 줄이고 부지를 활용할 수 있는 시민친화형 소각장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소각장 상부는 공원이나 미술관, 예식장 등 문화예술과 연계한 시민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며 “소각장이 더 이상 발암물질을 우려하는 혐오시설이 아니고 최상의 기술로 안정적인 건립과 함께 시민들이 직접 감시할 수 있는 일자리를 만들고 합의를 이뤄간다면 일석이조의 정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답변에 나선 박남춘 인천시장은 “군구와 자원순환협의체를 구성하고 분리수거에서부터 선별처리 등 시민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본격적으로 논의하고 있다.”며 “시민들에게 소각장 지하화를 할 수 있는 기술발전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좋은 사례 등을 알려 시민 공감대를 끌어내는 것이 관건이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정치적 불리함이 있더라도 매립지 종료를 차질없이 시행하고 우선 인천에 소각장을 설치해 좋은 선례를 보여주고 서울과 경기 등에 소각장 설치를 요구하고 있다.”면서 “일본은 음식물 등 완전 소각방식으로 쓰레기를 처리하고 있어 가장 깔끔한 정책으로 우리도 소각장 설치를 목표로 인천시가 가야할 길이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