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양시청 ‘원당’으로 확정됨을 환영하면서

홍성봉의 是是非非>

  • 입력 2020.05.26 14:58
  • 기자명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최근 신청사 부지가 주교동(원당) 제1공영주차장에 들어서게 됐다, 시는 지난 4-5년 전 인구 80만여 명으로 인구가 늘어나면서 고양시청 건립에 관심을 갖고 갖가지 유머 속에 수년이 흐르면서 관심을 끌어 오던 고양시청 신청사 부지가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위원장 이재철)는 지난 8일 회의를 열어 다수의 찬성으로 주교동 제1공영주차장 부지를 신청사 입지로 결정 하면서 이재준 고양시장은 주교 제1공 영주차장 일원을 고양시 신청사 입지로 최종 결정했다고 발표 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더불어민주당 고양(갑) 지역위원장을 역임했으며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고양시 청사 건립을 공약으로 내세웠는데, 지난 2018년 3월 5일에는 보도자료를 통해 “주교 공영주차장을 활용하고 고양소방서 맞은편 농지를 일부 매입해 시청을 새로 짓고 대곡~소사 전철을 원당까지 연결, 시청역을 신설해야 한다.” 며 “남는 청사 별관에 종합일자리센터를 넣어야 하며, 현 시청과 신축 시청 그리고 어울림누리, 소방서, 파출소가 연계되는 복합 행정타운을 만들어 낙후된 원당지역의 가치를 높이고 균형발전을 이뤄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후 고양시장에 당선되면서 지난해 3월 신청사 건립기금 조례 제정과 5월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에 따라 17명의 선정위원을 선출, 위원회를 구성했다.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제3조(위원회 구성)에 따르면 ‘당연직 위원은 기획조정실장, 도시교통정책실장, 자치행정국장, 평화미래 정책관으로 하고 위촉직 위원은 시장이 위촉한다,’고 돼 있어 이재준 시장이 말한 대로 주교 제1공영주차장이 될 것이라고 보는 이들이 많았다.
또한 고양시는 지난 4월 16일~18일에 고양시민 1,0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신청사 후보지에 대한 여론조사에서 신청사 후보지에 대한 직접적 선호도 조사가 아닌 신청사 입지 선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신청사에 필요한 시설 등에 대한 설문을 받았으며, 시는 그 결과로 “지역균형 발전에 적합하고 저예산·고효율의 실용적인 공공청사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힘에 따라, 저예산·고효율 측면에서 추가 토지 매입비용(시 발표는 1,500억 원 이상)이 소요되는 대곡역세권 보다는 시유지로 토지 매입비용이 안 드는 주교 제1공용주차장이 당연히 우위에 오를 수밖에 없었다.
이날 고양시청사 입지 발표에 따라 고양시는 올해 8월부터 타당성 조사와 투자심사를 통해 행정적 절차를 마치고 2021년 국제설계 공모를 통해 신청사 건축 계획을 구체화 한다는 계획이며 청사는 2023년 착공해, 2025년까지 준공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이번 결정은 2019년 3월부터 출범한 신청사 자문위원회를 시작으로,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위원회의 논의와 숙고 끝에 재정 상황을 고려한 경제성·지역의 균형 발전성·역사성·행정수요 증가에 대비한 확장성 등을 기준으로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됐다”고 밝히고, “향후 고양시의 100년을 내다보는 미래지향적이고 시민을 위한 친환경 신청사로 건립해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다수의 시의원들은 최종발표가 임박한 시점에서야 대곡역세권 부지를 주장하는 ‘대곡 이전 결의안’을 채택했고, 시 집행부는 더 이상의 논란을 만들지 말자는 계산에 결의안이 채택된 당일에 결과를 급하게 발표하는 것으로 응수한 것이다.
원당 발표 이후에도 시의원들은 물러서지 않고. 의원 22명은 지난 13일 “신청사 발표를 즉각 취소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하며 이재준 시장을 압박했다. 하지만 시의 강경한 입장은 변하지 않았다. 성명서 발표 다음날 고양시는 신청사 조감도를 공개함과 동시에 신청사 부지선정이 적법한 절차와 합리적 판단에 의해 결정됐음을 알리는 ‘Q&A’를 배포하는 것으로 또다시 응수했다.
이유야 어떻든 시의회의 이런 뒤늦은 반발이 선정위원회의 결정을 뒤집기는 힘들어 보인다. 신청사 원당 유치는 사실상 이재준 시장의 공약일 뿐 아니라, 원당 주민들의 입장도 강경하기 때문이다. 필자도 6,25 전쟁 후 임시 군청이 있던 고양동에서 태어나 지금까지 살고 있어 당시 원당 원주민들은 지금의 현 시청 자리도 원당주민들의 힘으로 토지를 제공해 고양군청(현 시청)을 건립하게 됐던 것을 알고 있다, 원당주민들은 예부터 ‘시청사 원당 존치는 생존권이 달린 문제’로 인식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제 시의회와 고양시는 하나로 힘을 모아 친환경 신청사로 건립해 지방자치의 렌드마크로 전국에서 주목 받는 청사를 건립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길 바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