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송영길 의원, 국토부도 계양소각장 설치 반대

국토부, 광역폐기물처리시설 계양지구 내 미반영으로 인천시와 협의를 추진할 예정

  • 입력 2020.04.01 15:08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학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인천 계양구을)은 지난달 31일 국토교통부가 계양테크노밸리 내 광역소각장을 설치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보고했다고 1일 밝혔다.
송영길 의원은 이날 열린 국토교통부 업무보고에서 “인천시는 작년 9월에 보낸 공문이 확정안이 아닌 예시라고 말했으나, 테크노밸리 건설을 핑계로 광역소각장을 추진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 국토부가 계양광역소각장을 백지화시키겠다.”고 밝혔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규철 국토교통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지난해 9월 24일 인천시가 인천계양 공공주택지구 내 광역폐기물처리시설(소각장 600톤/일, 음식물처리 200톤/일, 자원회수 70톤) 설치 검토를 요구했으나, 인천시에서 요청한 광역폐기물시설 규모(20만㎡)는 가처분 용지의 약 10% 수준으로 공공주택지구 사업목적에 부합하지 않다”고 보고했다.
이어 김 단장은 “계양지구 발생 폐기물량 대비 광역폐기물처리시설은 규모가 과도하다”면서, “처리용량이 계양지구 대비 가연성폐기물 85배, 음식물폐기물 22배, 재활용 14배에 달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소각장 굴뚝 높이는 60~100m 이상 필요하지만, 해당 사업지구는 수평표면구역으로서 45m 고도제한이 있어 소각장 굴뚝 설치에 어려움이 있고, 기존 주거지역의 민원 등을 감안할 때 설치가 곤란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규철 단장은 “과도한 시설규모 등을 감안, 인천시가 요구한 광역폐기물처리시설은 계양지구 내 미반영하는 것으로 인천시와 협의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