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완수 의원 대표발의‘철도안전법’국회통과, 철도사고 저감 기대!

철도 준사고 도입으로 사고관리 강화

  • 입력 2020.03.10 15:10
  • 기자명 유주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주형 기자 / 철도사고 및 결함에 대한 정부의 관리 감독 기능을 대폭 강화하는 「철도안전법」 개정안이 지난 6일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철도 안전사고 저감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이번에 국회를 통과한 「철도안전법 일부개정법률안」은 미래통합당 박완수 의원 (창원 의창)이 대표한 법률안으로서 철도 준사고 개념을 신설해 사고에 준하는 경미한 사고 등에 대해서도 철도 운영자 및 정부가 관리 하도록 하고, 현행법에서는 의무로 규정 하지 않는 철도 제작 및 정비 등의 단계에서 발생한 고장 및 결함 등에 대해서도 정부 등에 보고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자율보고제를 도입해 철도안전의 위해요소 등을 인지한 사람이 국토교통부 등에 보고할 경우, 공익신고에 준하는 것으로 간주해 신분공개 등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도록 하는 보호 규정도 마련됐다.
박완수 의원은 “그동안 철도사고 및 운행장애가 발생한 이후에야 재발방지책 등이 마련되는 등 한 발 늦은 조치로 아쉬움이 컸다”라면서 “이를 개선하는 내용의 법률 개정안이 이번에 국회를 통과하게 돼 향후 철도사고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더욱 줄이고, 철도 선진국의 위상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