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산, ‘경기 행복마을관리소’최우수기관 선정

취약계층 대상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 제공…구도심 마을 해결사 역할 수행

  • 입력 2020.02.21 14:38
  • 기자명 곽중석·김상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곽중석·김상환 기자 / 안산시(시장 윤화섭)는 경기도가 주관한 ‘2019년 경기 행복마을관리소 우수 추진 시·군 성과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인센티브 1천만 원을 확보했다고 21일 밝혔다.
2018년 시범 운영을 시작해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실시된 ‘경기 행복마을관리소’는 고령화와 1인가구의 증가로 지역주민을 위한 공공서비스 제공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아동·노인 돌봄, 택배보관, 공구대여, 주거환경 개선 등 주민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도입된 일종의 동네관리소다.
시는 행복마을관리소 운영을 통해 지역에 다양한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를 제공해 주거 취약지역 주민의 생활을 개선하고, 지역공동체 활성화와 주민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일석삼조 효과를 보고 있다.
이번 평가는 경기도가 도내 14개 시·군을 대상으로 지난 한 해 동안의 각종 운영실적과 특수시책 등 추진성과에 대해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실시해 7개 지자체를 우수 기관으로 선정한 가운데 안산시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시는 지난해 상록구 일동과 월피동에서 행복마을관리소 2개소를 운영하며 홀몸노인 돌봄과 어르신 케어, 집수리, 실버미술, 유튜브 제작, 이·미용 서비스, 가사지원 등 지역자원을 연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시 관계자는 “행복마을관리소가 구도심의 주거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시민안전에서 생활불편사항 해결까지 주민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마을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복지대상자 발굴 및 연계 등 민·관 협업 활동을 통해 서비스 영역을 확대해 주민 만족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 상반기에 예산을 확보하고 단원구 와동 지역에 행복마을관리소를 신규 개소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