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기도, 권익위 부패방지시책평가 2년연속 전국 ‘최우수’ 달성

  • 입력 2020.01.28 15:12
  • 기자명 이성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모 기자 / 경기도는 국민권익위원회의 ‘2019년 공공기관 부패방지시책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1등급)’를 받아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도는 지난달 권익위 청렴도 평가에서도 전국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가장 높은 우수 등급(2등급)을 받는 등 전국 최고 수준의 청렴도를 유지하고 있는 지자체임을 입증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매년 진행하는 부패방지시책평가는 전국 271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권익위는 2018년 11월부터 2019년 10월까지의 각 기관별 성과보고서를 제출받아 ▲반부패 추진계획 수립 ▲청렴생태계조성 ▲부패통제 실효성 확보 ▲청렴행정·청렴경영 성과·확산 ▲부패방지제도 운영 등 5개 분야 22개 소지표를 기준으로 정량 및 정성평가를 진행했다.
권익위는 최종 지표별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최우수 등급인 1등급 등 총 5개 등급을 기관별로 부여했다. 도는 이번에 모든 지표에서 고른 점수를 받아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도는 이재명 도지사의 반부패 정책의지에 따른 ‘공정’이라는 도정 핵심가치가 도정 전 분야에서 혁신적인 반부패 성과를 창출한 것으로 보고 있다. ▲건설분야의 10억 원 이상 공공건설공사 원가공개 ▲의료분야의 도내 공공의료원 수술실 CCTV 설치 ▲환경분야의 경기도내 31개 시·군 하천 불법 건축물 일제정비 ▲예술분야의 전국최초 도내 건축물 미술작품 설치 시 공개모집 의무화 등 혁신적인 반부패 성과로 반부패·청렴 대한민국을 견인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도는 지난해 1월 이 지사의 핵심 공약사항이자 국정과제인 ‘공익제보 핫라인, 「공정경기2580」’을 개설, 지난해 3월 전국 최초로 국민권익위원회와 공익제보 활성화 및 제보자 보호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공익제보위원회 4회 개최 및 포상금 258건·4,908만원 지급, 신고창구 통합 일원화, 비실명대리신고제 운영 등을 충실히 시행했다. 또 공익제보를 통해 ‘버스 무정차’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문제를 처리해 공익제보의 저변 확대에 큰 역할을 한 것도 부패방지평가 결과에 기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밖에 도는 ▲47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는 전국 최대 규모 경기도 청렴사회 민관협의회 ▲2015년부터 전국 최초로 실시한 공공기관 청렴도 조사 ▲고위공무원 청렴도평가, 청렴활동 참여지수 등 대한민국 청렴문화를 선도하는 경기도형 청렴·반부패 시책을 내실있게 추진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최인수 경기도 감사관은 “권익위 청렴도 평가 우수등급에 이어 이번 부패방지시책평가 2년 연속 최우수 등급 달성은 반부패·청렴을 향한 기관장·직원 모두가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올해에도 공정·청렴의 가치를 도정 전반에 반영하고 촘촘한 반부패 안전망을 구축하는 등 청렴한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