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시교육청, ‘표준근로계약서 대봉투’ 제작

사업주와 청소년들에게 근로계약서 작성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관내 고교에 2만부 배부

  • 입력 2019.12.18 14:20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학 기자 / 인천시교육청은 사업주와 청소년 모두에게 근로계약서 작성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표준근로계약서 대봉투’를 제작해 관내 고교 및 각종 학교 등 149교에 2만부를 배부한다고 18일 밝혔다.
2019년 인천지역 청소년노동인권실태조사에 따르면 청소년들이 아르바이트를 시작할 때 42.8%가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았으며, ‘사업주의 근로계약서 작성과 교부의 의무’에 대해 학생 응답자의 43.5%가 모른다고 응답했다.
이에 인천시교육청은 청소년 노동인권 증진을 위한 안전장치인 근로계약서를 청소년과 고용주 모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근로계약서 대봉투를 제작, 봉투 겉면에는 절취가 가능한 표준근로계약서 2장이 들어있다.
대봉투를 받아본 한 청소년은 “일터에서 사업주에게 근로계약서 작성을 요구하는 것이 어려웠는데 근로계약서 대봉투로 자연스럽게 요구할 수 있을 것 같다”며 기대감을 보였다.
최형목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일하는 청소년과 사업주 모두에게 근로계약서 작성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고자 계획했다”면서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노동 현장에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 문화가 정착하는 계기가 돼 일하는 청소년의 노동인권이 보호되고 증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