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가수‘아스트로’와 함께 제4회 감사편지쓰기공모전 시상식 개최

5월 1일∼7월 19일까지 ‘부모님·선생님·친구’에게 쓴 감사편지 약 15만 통 접수

  • 입력 2019.12.16 12:15
  • 기자명 최성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성주 기자 / 아동옹호대표기관 초록우산어린이재단(회장 이제훈)은 12월 13일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제4회 감사편지쓰기 공모전’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 대한민국 대표 바른인성함양 캠페인 ‘감사편지쓰기 공모전’ 4회째 참여자 고공행진!
재단은 2016년부터 매년 아동·청소년 세대의 바른 인성 함양과 세대 간 소통 강화를 위한 ‘감사편지쓰기 공모전’을 실시하고 있다. 부모님, 선생님, 친구 등 주변의 가까운 사람에게 감사의 마음을 편지로 전달하는 본 공모전은, 전국 초·중·고 학생 및 아동·청소년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16년 1회 30,982통, 2017년 2회 60,005통, 2018년 3회 110,218통 올해 15만여통을 합해 지난 4년간 총 35만여통이 접수돼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돌아가신 부모님, 부모님 대신 돌봐 주신 조부모님, 어려운 형편과 좌절 속에서 용기와 희망을 갖게 해주신 선생님과 친구 등 다양한 대상에게 쓴 감동 사연들이 접수돼 현장 심사위원들의 심금을 울렸다는 풍문이 전해진다.
이번 감사편지쓰기 심사위원장을 맡은 아침편지 문화재단 고도원 이사장은 “짧고 굵고 강렬하고 흥미위주의 문장들이 난무하는 시대, 마음을 담아 전하는 정성 어린 편지로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감동적인 대회”라며 “미소 짓다가, 울컥 하다가, 분노 하다가, 용서 하다가, 회복하며 감동받고, 사연마다 담겨있는 살아있는 스토리들에 벅차 오르는 감정으로 눈물까지 흘렸다”는 심사평을 남겼다.

◆27개 부문 시상과 총 1억 3천여만원의 장학금 부상
이날 행사에서는 교육부장관상, 보건복지부장관상, 여성가족부장관상, 전국 17개 시·도교육감상 등 27개 부문의 시상이 진행됐고, 수상자들에게 총 1억 3천여 원의 장학금이 부상으로 수여됐다.
교육부장관상은 양진주(강호항공고등학교·3)외 5명, 보건복지부장관상에는 조현아(순천매산여자고등학교·3)외 3명, 여성가족부장관상에는 박호준(성광중학교·3)이 수상했다. 또한 교육감상에는 이채윤(양진초등학교·3)외 66명, 초록우산어린이재단 회장상은 김성진(판곡중학교·3) 외 9명이 수상했다. 학교단체상으로는 안덕중학교(제주)외 56개교가 선정됐다.
이날 수상한 정소청(진남중학교, 3) 양은 학교생활이 힘들어 포기하려던 학생에게 세심한 관심과 사랑으로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나선희 교장선생님께 감사의 편지를 낭독했다. 낭독이 끝나자 선생님이 깜짝 등장해 학생을 안아주며 시상식은 감동의 분위기를 만들었다. [첨부. 정소청 아동 손편지]
이외에 초등학교 입학시절 낯선 환경에 놓인 어린 학생에게 세심한 손길로 학교생활에 적응하도록 도와주었던 선생님에게 감사하는 마음과, 1급 장애를 얻게 된 동생에게 살아있음에 감사하는 언니의 마음을 전한 편지가 영상으로 소개돼 참석자들에게 마음에 감동을 더했다.

◆감사편지쓰기공모전 홍보대사 ‘아스트로’ 참여해 눈길
시상식 자리에는 행사의 주인공인 수상자 170여명을 비롯해 감사편지쓰기공모전 홍보대사 아스트로가 시상식 끝까지 함께 하는 것은 물론, 특별상(학교 단체상 부문)을 직접 시상해 수상자들에게 더 큰 기쁨을 안겨주었다.

◆ ‘감사편지’로 바로 세우는 대한민국의 인성, 우리사회에 뿌리 내리도록 노력할 것
최근 중학생이 교사를 폭행해 교사의 얼굴 뼈가 함몰되는 사건, 교사가 학생을 폭행하는 사건, 가정폭력, 아동학대 등 가슴 아픈 사건들이 끊이지 않고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
이에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교육현장을 회복하고, 혐오를 조장하는 세대갈등의 담론을 무너뜨리기 위해서는 ‘감사편지쓰기공모전’과 같은 문화를 뿌리내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이제훈 회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전국 학생 및 청소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속에 감사편지쓰기 공모전을 성황리에 마무리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감사를 통해 서로를 존중하는 문화를 뿌리내려 대한민국의 인성을 바로 세워 나갈 계획”이라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