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시의회, 각 실국 행정사무감사 돌입

가장 뜨거운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수도권매립지와 청라소각장 현안이 도마에 올라

  • 입력 2019.11.08 14:54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학 기자 / 인천시의회가 제258회 제2차 정례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시정과 교육 행정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 돌입했다.
시의회는 각 상임위원위별로 진행되고 있는 행정사무감사는 지난 8일 문화복지위 인천시설공단과 산업경제위 환경국, 주택녹지국, 건설교통위 도시재생건설국에 대한 감사를 벌였다.
이날 환경국 행감에서는 인천시의 가장 뜨거운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수도권매립지와 청라소각장 현안이 도마에 올랐다.
김희철 산업경제위원장은 인천시의 환경을 책임지고 있는 환경국장으로서 환경정책에 대한 소신과 기본방향이 무엇인지 물었고 백현 국장은 인천시민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공기질과 폐기물 등 깨끗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김 위원장은 “환경기초시설은 단기적인 실현이 어려운 점은 있으나 인천시가 계획에 따라 효율적으로 진행하지 못하는 부분을 보면서, 과연 앞으로 시민들이 시 정책을 통한 안전한 환경을 보장받을 수 있을까 의문스럽다.”고 질책했다.
김 위원장은 “수도권매립지와 청라소각장 등 현안해결을 위해 공무원은 정무적으로 휘둘려서는 안 되며 원칙에 입각해 합리적으로 대처해야 된다.”며 “환경기초시설은 단계별 계획을 세워 내구연한이 오기 전에 미리 미리 대책을 마련해 소신을 가지고 올바른 결정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백현 환경국장은 “앞전의 집행부 및 담당자들이 환경기초시설을 준비해 왔으면 일이 쉬운데 민선7기 들어 시작하려니 일에 과부하가 걸리고 예산 확보도 어렵다.”면서 “청라 및 송도소각장 등 인천시소각장의 내구연한이 임박해 기술진단용역을 비롯한 이전, 확장 등 기존시설 보완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백 국장은 “수도권매립지 부지 확보와 관련 서울과 경기도에 공문을 보냈지만 아직 답신이 없는 상태이며 송도소각장은 12월 용역을 계약 추진할 계획으로 주민들과 협의를 통해 현안을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의회는 오는 11일 시민안전본부와 도시균형계획국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를 비롯해 송도랜드마크시티(6·8공구) 사업과 개발이익 분배에 따른 집중 추궁이 예상된다. 12~13일 진행될 주택녹지국·복지국·상수도사업본부의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시의 복지 정책과 ‘붉은 수돗물(적수)’사태가 다뤄질 전망이다.
또 14일에는 인천시의 지방채 추가발행계획안을 살펴보고, 15일 여성가족국·종합건설본부의 감사가 진행되며, 18일에는 행정관리국·건강체육국·경제자유구역청·인천도시공사에 대한 행감을 벌이게 된다.
이어 19일에는 문화관광국과 소방본부, 인천교통공사의 감사를 끝으로 2주간의 행정사무감사 일정을 마무리하게 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