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남군 화원면 또 토취장 추진 ‘누더기’ 변질 우려

마을 수원지까지 위협 2곳 추진… 명현관 해남군수호 환경정책 시험대

  • 입력 2019.10.22 15:10
  • 기자명 김옥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옥현 기자 / 해남군 화원면에 또다시 토석채취장인허가 절차가 진행중인 것으로 전해지면서, 골재 배후단지라는 상처가 아물기 전에 또다시 생채기를 입을까 우려를 낳고 있다.
또 명현관 해남군수 취임으로 해남군정이 안정기에 접어들었다는 평가가 중론인 가운데, 이번에는 화원면과 산림정책에 대한 군정이 시험대에 올랐다는 시각이다.
토취장 인허가 과정에서 인허가권자인 해남군수의 면밀하고 꼼꼼한 절차 등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화원면에는 현재 관광단지 진입로를 비롯, 77번 국도변 등지에 토취장 3곳이 허가를 받고 채석작업을 진행하고 있고, 1곳은 준공을 준비하고 있다.
십수년간 채석작업이 끝난 토취장까지 10여곳에 달해, 꽃동네 화원은 이미 곰보마을로 전락했다는 비난까지 사고 있다.
최근 일부 토취장이 복구준공을 완료했거나 준공중에 있어, 주민들에게 산림환경에 대한 회복에 희망을 키웠다.
그러나 최근 잇단 토취장 인허가 절차가 진행되면서 또다시 누더기 마을이란 오명을 쓸 위기에 봉착한 꼴이다.
최근 환경정책평가 연구원에 따르면 H사가 화원면 수동마을 상부에 토사채취 목적으로 5만 8000㎡의 면적에 대해 사전환경성 검토를 완료했다.
특히 이곳은 마을로 흐르는 냇물이 흘러나오는 수원지로, 마을과 마을 하부에 위치한 저수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충격을 주고 있다. 
수동마을과 저수지, 농지의 수원지가 거대 토취장으로 직접적으로 오염될 위기에 처했다.
또 앞서 b회사가 기업도시 개발사업에 공급할 목적으로 77번 국도변에 2만 5000여㎡의 면적에 토취장 허가를 신청하고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화원면 청년회 관계자는 “대규모 공사현장만 발생하면 화원면에서 골재를 찾는 일이 십수년 전부터 반복되고 있다”며 “해남군은 화원면의 누더기로 변질된 산이 치유 될 수 있도록 의지를 갖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해남군 관계자는 허가 절차에 대해 “사전 재해 협의와 군 계획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