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회의원 송옥주 남양호 물(水)환경 살리기 정책간담회 개최

남양호 수질에 악영향 주는 인근 저수지를 중점관리저수지로 시범지정 해 수질개선 추진할 것

  • 입력 2019.09.17 14:59
  • 기자명 국승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승우 기자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송옥주 의원(더불어민주당 화성갑지역위원장)은 지난 10일 오전 화성시 조암농협본점에서 남양호 물(水)환경 살리기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화성시 서부권(우정읍 장안면 팔탄면 향남읍 봉담읍 양감면.등)에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남양호의 수질 수량 퇴적토 및 우기철 홍수예방과 농경지 염수피해 등을 사전에 방지하고 안전한 물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들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특히 이날 간담회에는 남양호의 물환경 개선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환경부와 화성시를 비롯해 한국환경공단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어촌공사 남양호 준설대책위원회 지역농민 등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했다.
남양호는 농공용수 목적으로 건설된 간척호수로서 상류지역에 있는 지방2급 하천인 발안천으로 유입되는 다양한 오염원이 남양호로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는데 최 하류에 있는 남양방조제까지 약 12km의 정체수역 내 수질오염이 날로 가중되고 있어 지역주민들이 10여 년째 수질개선을 요구해 오고 있다.
송 의원은 현재 화성시 하수도 보급률이 86%로 전국 평균 94%보다 다소 낮은 수준이며 특히 남양호 인근지역 하수도 보급률이 73% 수준이어 전국 평균 대비 21%나 낮다고 지적하고 이는 가정이나 공장 내 정화조에서 배출되는 수질오염원이 남양호로 그대로 유입된다는 의미로 하수도 보급률 격차해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의원은 현재 남양호의 생물학적 산소요구량(BOD)을 보면 배출 부하량의 약 48%는 농경지 등 토지계 총질소(T-N)의 41%와 총인(T-O)의 45%는 축산농가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토지계 비점오염원 처리시설 및 축산분뇨 처리시설 등을 확대 설치해야 근본적인 수질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덧 붙였다.
또한 송옥주 의원은 남양호 상류 중류 및 하류 지역별 오염 원인에 대한 기본적인 분석결과가 나와 있다며 이제는 세부적인 맞춤형 대책 마련이 절실한데 이는 화성시와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계기관들이 한 자리에 모여 해법을 만들 수 있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특히 송 의원은 한강유역환경청을 중심으로 남양호 수질개선협의회(거버넌스)를 올해 안에 구성·운영할 예정이며 현재 환경부가 진행 중인 남양호 수질 수량 등 물환경 개선을 위한 중점관리저수지 등의 제도개선 등의 연구결과가 나오면 시범지구 지정 등을 통해 수질개선 사업이 적극 추진될 것이라며 남양호에 대한 청신호를 밝혔다.
한편 송옥주 의원은 지난해 10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를 시점으로 현재까지 실무차원에서 한국농어촌공사 관계자들을 비롯해 한국환경공단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및 관계기관 등과 20여회 이상 개별회의를 갖는 등 남양호 수질·수량 등의 개선을 위해 지속적인 의정활동을 이어 오고 있는데 이러한 노력의 열매가 내년부터 결실을 거둘 것이라며 화성시 서부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인 남양호의 수질 수량 개선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분명히 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