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 '창조적 도시경관' 1호… 흑석·공평 기본구상 발표

  • 입력 2019.09.05 15:10
  • 기자명 김봉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봉근 기자 / 서울시가 정비계획 수립단계부터 준공까지 정비사업 전 단계를 공공이 민간과 함께 고민하고 전문적으로 지원해 천편일률적인 아파트 공화국에서 탈피, 창조적 도시경관을 창출하는 ‘도시·건축혁신’ 1호 사업지에 대한 기본구상을 확정해 발표했다.
‘흑석11구역(재정비촉진사업)’과 ‘공평15·16지구(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 두 곳이다. 정비계획 수립 이후 오랜시간 사업이 정체되고 있어 변화된 여건을 반영한 정비계획 변경이 시급한 곳들이다.
서울시는 새로운 미래경관 창출과 정비사업의 공공성 회복을 위해 올해 3월 ·도시·건축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5월엔 사업유형과 추진단계, 입지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자치구와 지역주민과의 협의를 거쳐 서울의 미래 100년 도시경관을 창출할 중요지역에 입지한 4개 시범사업 대상지를 선정했다. 나머지 2곳은 ·상계주공5단지(재건축사업) ·금호동3가 1(주택정비형 재개발사업)으로, 새롭게 정비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에 있다.
지난 3개월 간 각 사업지별로 ‘시·구 주관부서+도시건축혁신단+공공기획자문단’으로 구성된 원팀(One Team)의 주도로 공공건축가, 전문가그룹, 주민이 참여하는 수십 차례 논의절차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정비조합이 적극 참여하고 지역주민들도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기본구상에 담아냈다.
‘공공기획자문단’은 관련 위원회 위원 및 분야별 전문가 중 10명 내외의 자문단을 구성해 사전 공공기획에 대한 전문역량을 보완하고 각종 위원회와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렇게 도출한 기본구상에 따르면 ‘흑석11구역’은 인접한 현충원과 배후의 서달산, 한강변의 정온한 도시풍경과 조화가 필요한 지역으로, ‘특별건축구역’ 등을 활용해 자연에 순응하고 지역사회와 어울리는 조화로운 스카이라인과 친환경 설계를 도입한다.
‘공평15·16지구’는 종로, 피맛길, 인사동이 교차하는 대표적인 역사특성지역이라는 중요성을 살리기 위해 정비와 존치가 공존하는 ‘혼합형’ 정비기법을 도입, 역사성과 공공성을 확보하는 데 방점을 둔다. 존치되는 건물과 정비되는 건물이 조화를 이루는 혁신적인 계획안을 도입하고, 저층부와 옥상정원은 모두에게 열린 공간으로 개방한다.
서울시는 ·도시·건축 혁신방안· 4개 시범사업 대상지 중 2개소에 대한 기본구상을 이와 같이 발표, 연내 정비계획 변경 결정을 목표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나머지 2개소도 연내 사전 공공기획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시는 공공건축가, 전문가그룹, 주민이 함께 만든 이번 기본구상이 단순히 계획에 그치지 않고 실제 사업시행과 준공까지 일관되게 유지될 수 있도록 공공이 ‘책임관리’ 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민간의 예측가능성과 투명성은 높이고, 기간과 비용, 혼선과 갈등은 대폭 줄인다는 목표다.
서울시는 금년 10월중 정비계획을 변경결정 고시하고 내년 2월 사업시행 인가를 완료한다는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시행인가를 위한 건축위원회 심의부터 최종 준공 시까지 공공건축가가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공공이 절차이행 조정 등 끝까지 책임있게 지원해 당초 계획의 일관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진희선 행정2부시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도시·건축 혁신방안·의 효과를 점검하고 미비점을 보완해 내년부터 본격 실행에 들어간다”며 “서울의 미래 100년 도시경관을 디자인하기 위한 변화와 혁신에는 기대와 우려가 공존한다. 성공적인 도시·건축 혁신을 통해 도시와 삶의 터전이 조화되는 서울의 미래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