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제강제징용피해자 유족 장성철 교수 일본 사죄 촉구

“아베신조는 경제보복을 즉각 중단하고 사죄하라”

  • 입력 2019.08.14 12:08
  • 기자명 문병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병원 기자 / 일제강제징용피해자 유가족인 장성철 교수가 일본 정부와 아베신조의 진정성 있는 사과를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장성철 교수는 14일 일본 대사관 앞에서 강제징용자들에 대한 조속한 보상과 경제보복을 즉각 중단할 것을 골자로 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장 교수는 “광복절 74주년을 맞아 일본 아베신조의 작태(作態)를 보고 일제징용피해자 유가족의 한 사람으로 즉각 적인 경제보복 중단과 사과를 촉구 한다”고 전제 한 후 “일본은 1939년 7월부터는 ‘모집’이라는 이름으로 광업, 토건 현장 등으로, 1942년 2월부터는 ‘관알선’이라는 이름으로 철강 관련 군수공장 등으로 수 많은 사람들이 동원했다”면서 “1944년 9월에는 ‘징용’이라는 형태로 동원을 시작해 조선인을 동원했다”고 말했다.
장 교수는 또 “먹을 것이 턱없이 부족하고, 일본인보다 낮은 임금, 이직이 불가능하거나 임금을 거의 모두 억지로 저금을 하게 하는 등의 열악한 대우는 다를 바 없었다는 점에서 이름만 다를 뿐 강제동원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 “군인은 처음에는 말뿐인 지원병으로 모집하다가 이후에는 징병령으로 동원했고, 군무원도 동일하다. 일본군 ‘위안부’와 여자근로정신대는 속임수와 기만에 의한 동원이 대부분이었다”고 지적했다.
장 교수는 특히 “그럼에도 일본 정부와 아베신조는 반성은커녕 역사를 왜곡하고 더 나아가 경제보복을 자행하고 있는 것에 분노를 느낀다”면서 “8.15 74주년을 맞이하기까지 크고 작은 수난이 있을 때마다 우리 민족은 시대적 도전과 위기를 잘 극복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그러나 지금 야만적인 침략역사를 부인하며 패권주의의 부활을 기도하고 있는 일본 아베 정부는 경제 전쟁을 선포했다”면서 “일본 정부는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라”고 촉구 했다.
이어 장 교수는 ‘일본 아벤신조는 경제보복을 즉각 중단하고 사죄하라’, ‘일본은 강제징용피해자에 대한 정신적 물질적 피해 보상을 하라’, ‘일본은 패권주의 파시스트 정책을 버리고 사과하라’고 일본 대사관을 향해 외쳤다.
끝으로 장 교수는 “우리 정부는 현재 위기 상황을 ‘내로남불’의 자세로 볼 것이 아니라 나라의 안보와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무엇이 옳은 길인지, 스스로를 성찰하고 바른 해법을 찾기 위해 정부와 여야 정치권, 종교 시민사회가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야 한다”고 촉구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