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양주시의회 김진희의원, 남양주시 무형문화재 보존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안 대표발의

  • 입력 2019.07.25 15:06
  • 기자명 이연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연웅 기자 / 남양주시의회(의장 신민철) 김진희의원이 24일 제262회 임시회에서‘남양주시 무형문화재 보존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발의 했다.
김진희의원은“무형문화재 보전 및 진흥에 관한 법률의 시행에 따라 남양주시에 있는 무형문화재의 전통을 보존하고 계승·발전시키는데 기여하고자 본 조례를 발의했다.”며 제안이유를 설명했다.
조례안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시장은 무형문화재의 보존·관리 및 활용에 관한 계획을 매년 수립해야 하며 무형문화재 보유자 및 보유단체는 전시행사 및 지역축제 참여활동 등 무형문화재의 전통보존과 전승을 위한 활동들을 성실히 수행하도록 규정했다.
그리고 무형문화재의 보존·전승을 위해 각급 학교학생을 대상으로 기능·예능의 전수교육을 실시 할 수 있도록 했으며 능력이 인정되는 학생에 대해 장학생으로 선발하는 내용도 포함했다.
또한 무형문화재에 대한 전통보존과 육성·지원을 위해 남양주시무형문화재 보존·지원심의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이에 따른 위원회의 기능·구성·회의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했다.
아울러 무형문화재의 보존과 관리를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활동 등에 필요한 경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했다.
김진희의원은“본 조례안의 제정이 우리시 관내에 있는 계명주, 소목장(가구), 퇴계원산대놀이 등의 무형문화재 보존과 전승에 도움이 되고 무형문화재 보유자 및 보유단체의 사기 진작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본 조례안은 대표발의한 김진희의원을 포함해 박은경, 김영실, 이철영, 김지훈 의원이 공동발의 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