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 '새로운 효창공원' 공론화 시작… 사회 각계 참여 포럼 출범

효창독립 100년공원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식 및 ‘효창독립 100년포럼’ 발대식

  • 입력 2019.07.02 15:15
  • 기자명 김봉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봉근 기자 / 서울시가 효창공원의 위상을 바로 세워 오는 2024년 ‘독립운동 기념공원’으로 조성한다고 밝힌 가운데, 유족, 보훈, 체육·축구계와 지역주민부터 일반시민까지 각계에서 다양하게 참여하는 집단지성을 통해 새로운 효창공원의 밑그림 그리기를 본격화한다.
서울시는 ‘효창독립 100년공원(가칭)’을 주도적으로 만들어 나갈 144인의 거버넌스인 ‘효창독립 100년포럼’(이하 ‘포럼’)를 구성 완료하고, 본격적인 대시민 공론화 작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포럼은 독립운동가 묘역과 효창운동장을 비롯해 효창공원 일대 기본계획 수립을 주도, 조성방향을 결정하고 주요내용을 논의하는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해커톤, 심포지엄, 엑스포, 토론회 등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각계 의견을 수렴하고 사회적 공감대 형성에도 나선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7월2일(화) 14시 서울시청 본관 대회의실(3층)에서 박원순 시장,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정재숙 문화재청장, 성장현 용산구청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효창독립 100년공원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식 및 ‘효창독립 100년포럼’ 발대식·을 개최했다.
금번 행사는 1부 협약식 및 포럼발대식, 2부 설명회로 진행될 예정으로 1부는 협약체결, 협약자의 소감발표, 포럼 위촉장 수여, 포럼위원장 다짐 발표순으로 진행되고, 2부는 효창독립 100년공원 관련 설명, 분야별 의결 발표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우선, 사업주체인 서울시와 국가보훈처, 토지소유주인 문화재청, 공원관리주체인 용산구가 상호 협력하는 내용으로 4개 기관 간 업무협약을 체결, 사업실행 기틀을 확고히 한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효창독립 100년공원’ 조성을 위해 ①독립운동장 묘역과 축구장이 공존하되 하나의 공간으로 조성 ②단절된 공원을 주변과 연계, 항상 쉽게 이용하는 열린 명소 ③운동장 일부 철거 및 축구장 존치, 역사·장소 가치 존중’, 크게 3가지 조성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위한 각 기관별 협력사항을 명시하고 있다.
‘효창독립 100년포럼’은 ·43인의 포럼위원과 ·101인의 시민참여단으로 구성된다. 포럼위원은 유족, 보훈, 축구·체육계, 지역주민 등 주요인사 33인과 관련기관 당연직 10인으로 구성된다. 시민참여단은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됐다. 포럼은 2019년 6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운영할 계획으로 최소 매달 1회 포럼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포럼위원은 각 기관 및 관련단체 등의 추천을 통해 선정했고, 지난 6월 19일 제1차 포럼총회 개최를 통해 서해성 위원(서울시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총감독)이 포럼위원장으로 선정됐다.
시민참여단은 2019.5.8.부터 5.30까지 약 3주간 공개모집을 통해 신청한 101명의 시민 전원을 선정했고, 참여워크샵, 심포지엄 등의 참여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면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포럼의 취지상 관련기관이 공동으로 위촉해야 하지만 편의상 포럼위원은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이 위촉장을 수여하고, 시민참여단은 서울특별시장이 수여하기로 했다.
박원순 시장은 “유족, 보훈·체육계와 지역주민 등이 다양하게 참여하는 효창독립 100년포럼이 구심점이 돼 미래 효창공원의 구체적인 밑그림을 그릴 것”이라며 “백범 김구 선생을 비롯해 조국 해방에 삶을 바친 독립운동가들이 잠들어있는 역사적 공간이지만 오랜 시간에 걸쳐 다양한 시설이 들어서고 노후되면서 시민 삶과 괴리됐던 효창공원의 위상을 바로 세워 일상에서 독립역사를 마주하고 기억하고 추모하는 독립운동 기념공원으로 착실히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