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양 삼송역 아파텔, 모델하우스와 달라도 너무 달라

분양 당시 홍보한대로 시공되지 않아 주민 분통

  • 입력 2019.06.21 15:13
  • 기자명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봉 기자 / 고양시(시장 이재준)삼송역 인근의 한 주거용오피스텔(아파텔) 입주예정자들이 19일 고양시청을 방문해 건물이 분양 당시 홍보한대로 시공되지 않았다며 고양시가 준공허가를 내리지 말 것을 주장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날 시청을 방문한 약 30명의 입주예정자들은 “분양과 시공이 하늘과 땅 차이!, 모델과 설계가 하늘과 땅 차이!”라는 구호를 외쳤다.
당초 건설사의 계획대로라면 오는 28일 준공과 함께 입주가 이뤄져야 하지만, 주민들은 4개동 총 976세대의 이 아파텔에 대해 부실시공으로 인해 입주거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들 주민들은 준공허가권을 가진 고양시를 방문해 부실시공 상태를 알리고 준공허가를 미루게 하는 한편 건설사인 현대건설에 하자보수와 보상을 요구하겠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
이들 주민들이 밝힌 부실시공의 내용으로는 문틀의 저급 자재사용, 세탁실 마감불량, 자재를 운반하거나 설치할 때 긁힌 자국과 파임 등이다. 이들 입주예정자들은 “천장누수로 물이 고이는 거실, 여기저기 낙서돼 있는 방, 창틀에 버려진 담배꽁초, 하자 투성이의 마감불량 세탁실, 시대에 맞지 않는 저급 자재의 현관 출입문, 어둡고 협소해서 음침하기까지 한 복도 등 하자들은 너무 많아서 열거할 수 없을 정도”라고 말했다.
특히 입주예정자들을 가장 실망시킨 것은 아파텔의 상층부다. 2016년 3월 분양 당시 이 아파텔의 모델하우스 상층부는 강화유리로 특화설계한다고 홍보했지만, 2019년 실제로는 입주자협의회에 안내 없이 건설사 자체적으로 콘크리트로 마감했다. 입주예정자들은 “가장 큰 문제는 건물 옥상 상층부 조명 부분이었다. 3년 전 분양 시 모델하우스에서 보았던, 화려하고 세련된 디자인의 유리막 조명 대신 거칠고 어둡고 딱딱한 콘크리트 마감 시공으로 모든 사람을 경악하게 만들었다”고 밝혔다.
2016년 3월 분양 당시 이 아파텔의 모델하우스 상층부는 강화유리로 특화설계(왼쪽)한다고 홍보했지만, 2019년 실제로는 입주자협의회에 안내 없이 건설사 자체적으로 콘크리트로 마감(오른쪽)했다. 2016년 3월 분양 당시 이 아파텔의 모델하우스 상층부는 강화유리로 특화설계(왼쪽)한다고 홍보했지만, 2019년 실제로는 입주자협의회에 안내 없이 건설사 자체적으로 콘크리트로 마감했다.
이들 입주예정자들은 "시행사측의 광고와 설명을 믿고 계약한 976세대 입주예정자들이 그 피해를 고스란히 입을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이는 명백한 사기분양”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입주예정자들은 "시행사측의 광고와 설명을 믿고 계약한 976세대 입주예정자들이 그 피해를 고스란히 입을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이는 명백한 사기분양”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시공사인 현대건설과 시행사는 “최초 설계된 대로 시공된 것이 맞다”는 답변을 입주예정자들에게 전했다. 이에 입주예정자들은 “이 말이 사실이라면, 시행사는 원래 설계와는 전혀 다른 디자인의 모형으로 모하에서 허위광고를 한 것이고, 이로 인해 시행사측의 광고와 설명을 믿고 계약한 976세대 입주예정자들이 그 피해를 고스란히 입을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이는 명백한 사기분양”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양시 건설과 담당자도 “원래 도면은 지금의 콘크리트 마감으로 시공하게 돼 있었고 2016년 1월 이러한 도면 그대로 건축허가를 내렸다”고 말했다. 입주예정자들은 “상층 조명 디자인은 추후 건물 가치형성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그 지역의 랜드마크로서의 상징적인 역할을 하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다른 단지와 차별화된, 특화된 디자인이라 광고한 시행사의 거짓에 우리 모두가 속았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시공사와 시행사는 고양시에 준공허가 신청을 전한 상태이지만 고양시는 준공허가를 날짜를 아직 잡지 않고 있다. 고양시 건설과 담당자는 “준공허가 전에 여러 가지 보완해야 할 부분이많다”며 “아직 준공허가를 언제 할지 결정하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이들 입주예정자들은 사전 점검 후 많은 하자가 발생하자 이를 보수하고 원래 설계대로 시공을 요구하기 위해 공동대응하기로 하고 ‘단지 관리단’ 구성에 나섰다. 20일 현재 855세대가 ‘단지 관리단’ 구성에 동의한 상태다.
한편 내년 상반기부터 아파트 등 공동주택 건설사는 입주민들이 하자 점검표에 기록한 주요 결함들을 반드시 입주 전까지 고쳐야만 최종 입주를 위한 사용검사 확인 등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정부는 20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포함한 '아파트 등 공동주택 하자 예방과 입주자 권리 강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방안을 보면, 우선 아파트 입주에 앞서 입주자들이 집을 둘러보는 '사전 방문제도'가 법으로서 정식 점검 절차로 규정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