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학교비정규직 내달 3일 총파업 돌입 선언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바꾸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공약 제대로 이행할 것”

  • 입력 2019.06.17 15:07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학 기자 / 전국 학교에 몸담고 있는 행정, 교육지원, 급식조리원, 보육, 복지 등 다양한 직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임금인상과 처우개선 등을 요구하며 7월 3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6월 17일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와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달 7일부터 지난 14일까지 전국 조합원 9만5천117명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벌인 결과 78.5%가 투표에 참여해 투표자의 89.4%가 찬성했다. 이에 노조는 다음 달 3일부터 3일 이상 총파업을 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민주노총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은 17일 청와대 사랑채 인근에서 조합원 100명이 참여한 삭발식을 진행하고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임금을 ‘공무원 최하위 직급의 80% 수준’으로 높일 것과 처우개선을 위한 교육공무직법 제정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취임하면서 비정규직 임금을 정규직의 80% 수준으로 올리는 공정임금제를 공약으로 내걸었고, 전국의 시도교육감들도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과 차별 해소를 약속했다,”며 “그러나 2019년 현재까지 학교 현장은 변한 것이 없고 임금차별은 여전한데다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고 분노했다.
이들은 “정규직의 60% 수준에도 못미치고 10년 가까이 임금이 그대로거나 최저임금도 안 되는 기본급을 받고 그마저도 방학 때는 일을 하지 않아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바꾸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공약을 제대로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