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철모 화성시장, 국토교통부 및 경기도 관계자와 긴밀한 협의 통해

“동탄트램 시민들의 의견 담은 노선계획으로 시민 이동권 보장 할 것”

  • 입력 2019.05.15 15:36
  • 기자명 국승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승우 기자 / 지난 15일 국토교통부가 동탄도시철도 등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관보에 고시한 것과 관련 동탄역 오산역 병점역 등을 연결하는 화성 동탄 트램건설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전망 된 다.
동탄 도시철도는 총 연장 32.35km로 트램방식으로 건설되는데 트램은 반월교차로에서 시작해 삼성전자 동탄역 동탄대로 오산역을 오가는 노선과 병점역에서 시작해 동탄역 동탄순환대로 공영차고지를 거치는 노선으로 계획중에 있다.
총 사업비 9천967억원이 투입되는 화성 동탄트램사업은 동탄2지구 택지개발사업 시행자인 LH가 부담금하는 거승로 확정 됐으며 나머지 767억원은 지방재정으로 충당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시는 시의회 및 지역회의 등을 통한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현재의 불편사항과 미래의 편익을 고려한 종합적인 기본계획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향후 수립되는 노선별 기본계획에 최적 노선과 정거장. 건설 및 운영계획. 사업성 확보방안. 연계 수송체계 구축 등 트램건설 및 운영에 필요한 구체적인 방안을 담아 사업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시는 기본계획과 병행해 지방재정 투자심사가 이루어지는 데로 설계 및 사업계획 수립 착공 등의 절차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서철모 시장은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노선계획으로 시민 이동권을 보장할 것 이라며 국토교통부와 경기도 등 관계 기관과의 면밀한 협의를 통해 트램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 도시철도사업은 도안도시철도를 비롯해 수원 1호선 성남 1.2호선 8호선 판교연장 용인선 광교연장 오이도연결선 송내-부천선 스마트허브노선 등 총 9개 노선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