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적십자병원 정상화 위한 대책마련 촉구

인천시의회 김준식 의원, 남부권 시민들의 분초를 다투는 응급환자 생명권 위협

  • 입력 2019.05.02 15:25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학 기자 / 인천시의회는 5월 2일부터 14일까지 13일간의 일정으로 제254회 임시회를 열고 각 상임위별 조례안과 기타 안건을 처리하게 된다.
첫째 날인 2일 제1차 본회의에서 김준식(더민주당, 연수4)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인천적십자병원이 재정적자를 이유로 체불임금과 응급실 폐쇄 등 기능을 축소해 연수구 및 남부권 주민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면서 적십자병원의 정상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인천적십자병원은 주변 총 5개의 복지관을 중심으로 주공과 선학시영·연수시영 임대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사회 취약계층과 장애인, 독거노인 등의 주민들이 모여 살고 있다.”며 “어느 지역보다 공공의료서비스가 필요한 곳으로 적십자병원이 공공의료 서비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법 모색에 나서 달라”고 말했다.
인천적십자병원은 1985년 종합병원으로 승격된 후 33년 만인 작년 11월, 적자라는 이유로 응급실 운영을 중단하고 진료과목을 15개에서 6개로 줄이는 등 기능축소를 단행했다.
2017년 기준 연수구 관내 9,337명의 응급환자 중 1,007명이 인천적십자병원으로 이송됐으나 응급실 폐쇄에 따라 분초를 다투는 응급환자들이 상대적으로 거리가 먼 다른 병원으로 가야하는 상황이다.
이에 연수지역구 정치인들은 인천시의 예산지원 및 업무연관성이 없는 병원이지만 그 중심에는 병원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취약계층의 연수구민들이 겪어야 할 소외감을 문제로 꼽고 있다. 특히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관이 아닌 대한적십자사가 재정 적자를 이유로 잘 운영되는 인천적십자병원 기능을 축소하고 편중된 특정지역에 병원을 확대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또 “임금체불 등 직원들에게 제대로 된 처우를 하지 않는데 어떻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환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겠느냐”며 “중앙 적십자사가 직접 나서서 해결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