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 장기미집행공원 활용 종합계획 발표

원도심에 `22년까지 여의도 면적 공원(46개소, 2.91㎢) 조성, 체감형 미세먼지 저감 추진

  • 입력 2019.02.21 15:34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학 기자 / 인천광역시는 2월 21일 시민단체 및 전문가, 군·구 등과 민관합동 토론회를 갖고 ‘인천시 공원 확충 종합계획’을 확정하고 2022년까지 5,641억 원을 투입해 여의도 면적에 달하는 공원(46개소, 2.91㎢)을 조성 완료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인천 시민들의 휴식과 여가 공간을 위한 공원 확충 요구가 지속돼 왔으나 시는 장기간 재정 여건 등으로 신규 공원 조성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날 열린 장기미집행공원 추진 방안 보고회에서 “공원부지 문제 해결과 도시 숲 조성 계획은 민선7기 인천시 역점시책 중 하나로 ‘더불어 잘사는 균형발전’을 위해 순차적으로 이행해 나가겠다.”면서 “원도심의 열악한 생태환경을 개선하고 인천을 살고 싶은 친환경 청정 도시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사업과 정책들을 확대 시행할 것”이라며 인천시민 사회 모두가 지혜와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2017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인천시의 전체 공원면적은 총 43.3㎢이며 1인당 도시공원 면적은 11.2㎡로 현재 특·광역시 중 가장 넓다. 그러나 산업단지·매립지·발전소 등 각종 환경유해 시설이 도심 내에 위치해 있어,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 질 개선을 위해 공원 등의 녹지공간의 확충이 여전히 절실한 상황이다.
인천시는 이번에 장기미집행 공원시설에 대한 보상 및 조성 계획을 구체적으로 마련해, 전국적으로 해묵은 과제인 ‘장기미집행 부지’ 현안을 주제로 전문가 토론회 및 민관협의회를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선제적으로 해결하고자 노력했다.
1999년 헌번재판소의 판결에 따른 ‘장기미집행 지정부지 일몰제’로, 인천지역 공원 중 인천시 공원면적의 약 17%인 7.23㎢가 2020년 자동실효 대상이다.
인천시는 이 중 개발제한구역과 국·공유지, 재정비 지역 등 4.32㎢를 제외하고 여의도 면적에 해당하는 총 46개소, 2.91㎢를 공원조성 대상지로 최종 선정했다.
인천시는 해당 대상지에 대한 보상과 공원 조성을 위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5,641억 원 상당의 재원을 지방채(채권 제외) 발행 등 다양한 방식으로 조달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보존가능 지역으로 선별된 국·공유지는 중앙정부·국회 등과의 정책적 협의를 통해 보존하고, 국유지 지자체 무상양여 등 법령개정 건의 및 기타 잔여부지에 대한 도시자연공원구역 편입이나 도시개발사업 추진 등을 통해 공원 기능을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이와 함께, 미세먼지 차단 숲, 도심바람길 숲, 폐철도 유휴부지 녹화사업 등 생활밀착형 도시 숲 조성 사업에도 총 239억여 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도시 숲 사업은 정부의 생활 SOC 사업 공모를 통해 상당 규모의 국비를 확보했으며, 금년부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이외에도 경인고속도로 일반화구간 중앙선 구간에 미세먼지 저감 숲을 조성하기 위해 총 545억원(국비 273억원)을 확보해 2024년 완공할 계획이다.
한편 최태식 인천시 환경녹지과장은 “도시 숲 조성 확충을 통해, 부유먼지와 미세먼지의 저감, 열섬 효과 완화, 자동차 소음 감소 등 체감형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며 “올해 4월 용역에 본격 착수해 12월 완료할 예정이며, 시민들과 함께 공원을 만들어 시민 협치와 문화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대규모 공원 조성 대비 관리·운영비를 최소화하는 방안도 찾겠다.”고 말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 이번 인천시의 계획은 대부분 보상계획에만 치우친 타 시·도의 계획과 달리, 실제 조성까지의 종합적인 로드맵이 담겼고, 지난 20년간 지속돼 온 시민의 재산권 침해 문제와 원도심의 열악한 환경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복효적 사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할 것이다.”며, “인천시는 앞으로도 인천을 살고 싶은 친환경 청정 도시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사업과 정책들을 확대 시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